[산업경제뉴스 이상현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값싼 러시아 파이프라인천연가스(PNG)를 더 이상 예전처럼 구입하지 못하게 된 유럽 국가들의 에너지 공급이 불안정해지면서 최근 대규모 정전 사태까지 발생, 그 원인을 두고 격렬한 논쟁에 휩싸였다.
지난달 29일 포르투갈과 스페인 등 이베리아반도 일대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 사태를 두고 ‘러시아 배후설’과 ‘신재생에너지 한계론’이 동시에 제기되면서 에너지 정책마저 정치화되고 있다는 딱한 소식이다.
한국의 에너지 전문가는 “에너지 순수입국인 한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에너지 문제가 정책의 대상이 아니라 정치의 대상이 돼 산업계와 전문가들이 애를 먹어왔다”고 안타까워했다.
4월 말 남유럽 이베리아 반도 일대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은 스페인 전체 전력 공급의 60%에 해당하는 15기가와트(GW)의 전력이 단 5초 만에 손실되면서 발생했다. 순식간에 포르투갈과 프랑스까지 이어지는 유럽 전력망이 불안정해졌고, 여러 발전소가 연쇄적으로 가동을 멈췄다.
◆ 심각하게 정치화된 에너지 문제
<로이터 통신>은 지난 4월 29일 “28일(현지시간) 스페인과 포르투갈, 프랑스 남서부 일부 지역에 대규모 정전이 발생, 큰 혼란을 빚은 뒤 29일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대부분 가구와 주요 기반시설에 전기가 복구됐다”고 보도했다.
보도 직후 유럽 인터넷 소셜미디어 매체 <우려하는 시민(Concerned Citizen)>은 “러시아가 사이버 공격을 하고 수천만 개의 수소폭탄이 격렬하게 폭발하는 태양 플레어(solar flare)를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결과”라고 주장하는 글을 <X(옛 트위터)> 등에 퍼뜨렸다.
하지만 ‘지구촌 사실확인망(Global Fac Check Network, GFCN)’이 직접 과학자들로부터 확인한 바에 따르면, 정전 사고 전후 며칠 동안 태양 플레어는 감지되지 않았다. 더욱이 장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기파의 심각한 변동도 기록되지 않았다.
<로이터>를 비롯해 <유로뉴스> 등 서방 매체들 대부분도 전문가의 자문을 인용해 보도하면서 정전 사태를 태양 플레어나 지자기 폭풍과 연관시키지 않았다. 대부분 내부 전력망 고장 또는 이와 밀접한 전력 시스템 내부의 이상 작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힌두스탄 타임즈>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 사이버 공격이 발생했나? 갑작스러운 정전의 배후에 러시아가?”라는 선정적인 제목을 달아 보도했다. 이 매체는 최근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이 강화되는 점에 대해 비판적 관점을 잇따라 드러내면서 러시아에 대한 무기의존도를 줄이고 미국, 프랑스, 이스라엘 등과의 방위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해 온 친서방 매체다.
<우려하는 시민>이 약속한 듯 이 보도를 <X>로 퍼나르며 페이스북에도 순식간에 “대규모 정전은 러시아의 사이버 공격 때문”이라는 가짜뉴스가 퍼졌다.
◆ 유럽 정부, 에너지전문가들 가짜뉴스 전면 부인
하지만 스페인 당국과 에너지 전문가들은 이런 가짜뉴스를 전면 부인했다. 전력회사 레드 일렉트리카(Red Eléctrica)의 에두아르도 프리에토(Eduardo Prieto) 운영이사는 기자회견에서 “모든 시스템을 철저히 조사한 결과, 사이버 침입이나 외부 간섭의 증거는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며 “이번 사고는 전력망 인프라의 기술적 결함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발표했다.
테레사 리베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그린딜 담당 부위원장도 스페인 라디오 <5>와의 인터뷰에서 “정전이 고의적이었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면서 “잠정조사 결과, 사보타주가 아닌 사회기반시설 장애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편 정전의 원인을 둘러싼 다른 논란도 있다. 바로 신재생에너지 업계와 원자력에너지 업계를 각각 대변하는 정치세력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정황이다.
스페인 야당은 “고압 송전망이 재생에너지에 과도하게 의존한 것이 대규모 정전의 원인”이라며 “원자력발전소를 2027년부터 2035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쇄하기로 한 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 대규모 정전의 원인을 신재생에너지 탓으로 돌렸다. 2019년 수립된 ‘2027년부터 2035년까지 단계적 원전 폐쇄 계획’에 대해 재검토를 지속 요구해온 스페인 전력산업계를 두둔한 셈이다.
하지만 스페인 집권세력들은 야당의 주장을 일축하며 2027년부터 원자력 발전소를 폐쇄하는 계획을 고수하고 있다. 산체스 스페인 총리는 이번 정전 사태 이후 원전 수명을 연장하라는 요구가 다시 제기됐지만, 이를 일축했다.
◆ 디테일에 강해야 국익 위해 가성비 높은 에너지 정책 추진 가능
하지만 대규모 유럽 정전 사태에 대한 전문가들의 판단은 달랐다. 에너지 전문가들의 심층 보고서를 제공하는 <블룸버그 NEF(Bloomberg NEF)>에 따르면, 스페인은 청정에너지 투자 대비 전력망 투자 비율이 유럽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년간 스페인은 재생에너지에 1달러를 투자할 때마다 전력망에는 평균 30센트를 투자한 반면, 유럽 대부분 국가에서는 이 비율이 평균 70센트 수준이었다. 디테일에 악마가 숨어 있는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에너지 분야라는 것이다.
임종순 전 한국가스공사 부사장은 '격변기 국가에너지정책 방향 및 에너지공기업 역할 강화방안 모색’을 주제로 7일 국회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문재인 정부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로, 윤석열 정부에서는 원자력발전 비중을 30%로 각각 만들겠다고 해서 에너지 부처 종사자들과 공기업 종사자들이 곤혹스러워 했었다”고 털어놨다.
에너지는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고, 현실성에 기반을 두되, 기술적・경제적 논리뿐만 아니라 외교・안보 문제까지 포괄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정책이라는 지적이다,
임 전 부사장은 “싱가포르 ‘타마섹’처럼 전문 고급인력들이 정부 부처와 공기업을 유연하게 넘나들며 근무할 수 있는 거버넌스를 구축할 때 국익을 극대화하고 디테일에 강한 에너지 정책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KB금융그룹이 소상공인의 경영위기 해소와 실질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푸드트럭 소상공인의 사업 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KB착한푸드트럭’의 2차 사업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KB착한푸드트럭’은 푸드트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일대일 ‘마케팅 컨설팅’ ▲차량 디자인 개선·무인주문시스템 지원 등 ‘푸드트럭 노후환경 개선’ ▲ 취약계층 지원·봉사 행사 현장 등에서 푸드트럭을 운영할 수 있는 ‘판로확대 지원’을 제공하는 KB금융의 소상공인 대상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KB금융은 진입 장벽이 낮아 청년이나 시니어 세대가 소자본·소규모로 시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영세사업인 푸드트럭 사업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신청 접수를 받고, 60명의 지원대상자를 선정했다. 올해 초 1차 대상자 20명의 마케팅 컨설팅·노후환경 개선을 완료했으며, 5월부터는 2차 대상자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지원을 시작한다. ‘KB착한푸드트럭’ 사장님들은 종로 통인시장, 수원시 동광원 등 각종 사회봉사 현장과 경북 지역 화재 현장 등 재난재해 현장까지 KB금융과 함께 동행하며 활발한 영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KB금융의 지원을 발판삼아 다시 지역사회에 따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SM그룹의 해운 부문 계열사 대한해운이 지난달 말 자사 사옥이 위치한 서울 서대문구 신촌 일대에서 '플로깅 데이'를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줍다'는 의미의 스웨덴어 '플로카 우프(Plocka upp)'와 영어 '조깅(Jogging)'의 합성어인 플로깅(Plogging)은 여러 사람이 함께 걷거나 뛰며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는 공익적 활동으로 환경 실천을 위한 캠페인이다. 이번 행사는 우오현 SM그룹 회장이 강조해온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천에 힘을 보태는 것과 동시에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기획됐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대한해운 임직원 20여명은 2시간에 걸쳐 신촌사옥과 신촌역, 이대역 주변을 돌며 담배꽁초 등 생활 쓰레기를 수거했다. 대한해운은 플로깅 데이를 연중 캠페인으로 운영해 ESG 경영의 의미를 강조할 예정이다ㅣ. 한수한 대한해운 대표이사는 "이번 플로깅 데이 행사가 많은 임직원에게 사옥 인근의 지역사회를 살피고 소통하는 기회의 장이 됐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사옥이 위치한 신촌과 이대 지역이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관광지로 인기를 끌 수 있도록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카카오페이는 글로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이하 MSCI)이 실시한 2024년 ESG 등급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2023년 4월 첫 평가에서 ‘B등급’을 획득 후 2년 만에 ESG 경영 전반이 강화되었음을 인정받아 ‘A등급’으로 3단계 상승했다. MSCI는 1999년부터 매년 전 세계 8,500여 개 이상의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ESG 핵심 이슈를 평가해 기업에게 7개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MSCI 보고서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금융 접근성, 인적자원 개발 등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카카오페이는 환경 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 관리, 데이터 센터 운영 효율성을 향상했으며, 사회 부문에서는 동종업계 기업 대비 우수한 임직원 역량 개발 및 성과 평가 체계를 갖추고 취약계층 대상 모바일 금융 접근성을 향상했음을 인정받았다. 또한 회계 및 재무보고, 조세 투명성 등 지배구조 부문에 있어서도 ESG 경영을 강화했다. 카카오페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전사적으로 ESG 경영에 매진한 결과 좋은 평가로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Nespresso)가 카카오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 나무심는 소셜벤처 트리플래닛과 함께 산불 피해 지역의 생태 복원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4월 29일 1,400주의 묘목 생산 예산을 공동 마련하고, 본격적인 복구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힌 것. 이번 사업은 네스프레소가 지난해 트리플래닛에 전달한 기부금을 기반으로 실현됐다. 네스프레소는 2023년부터 카카오메이커스와 자원 재활용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은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었는데, 특히 지난해 5월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 1탄을 통해 제작된 제품을 판매한 수익금과 네스프레소 자체 기부금을 더해 총 3200만 원을 트리플래닛에 기탁한 바 있다. 해당 기부금이 트리플래닛의 묘목생산에 사용돼 커피를 사랑하는 소비자들의 참여가 실질적인 생태 복원으로 연결되는 ‘기부 그 이상의 가치’를 실현했다는 것이 회사 측 평가다. 네스프레소는 강원도 양양군 일대 밀원숲 조성과 영남지역 산불피해지 복구를 위한 트리플래닛의 밀원수림 조성 사업에 함께하고,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진정성 있는 실천을 이어갈 예정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오리온과 함께 국내 제과업계를 이끌고 있는 롯데웰푸드가 해피홈 13호점 개소를 위한 MOU를 체결하는가하면 가정의달을 맞아 약 2.7억 원 상당의 제품을 기부하는 등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훈훈함을 주고 있다. 먼저 롯데웰푸드는 지난달 28일 세이브더칠드런, 정선군과 함께 3자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13년째 빼빼로 판매 수익금을 활용해 건립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 ‘해피홈’이 강원도 정선군에 지어지게 된 것. 이날 정선군청에서 진행된 협약식은 위세량 롯데웰푸드 커뮤니케이션부문장, 정태영 세이브더칠드런 총장, 최승준 정선군수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해피홈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에 지자체가 주체로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피홈 프로젝트는 놀이공간과 학습공간이 부족한 농어촌 지역의 아이들이 방과 후에도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하고 학습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롯데웰푸드의 대표적인 지역 상생 활동이다. 2013년 롯데제과 시절 ‘스위트홈’으로 시작해 매년 1개소씩 지금까지 총 12개의 해피홈이 건립됐으며, 누적 수혜 아동은 2400여 명에 달한다. 이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환경부 및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와 함께 ‘지구의 날’을 맞아 탄소중립 생활 실천 캠페인을 실시했다. 지난 25일 대구에 위치한 월곡초등학교에서 ‘지구를 위한 새활용 체험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힌 것. 이날 빙그레는 지속적으로 실천해온 업사이클링 캠페인 경험을 바탕으로 월곡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올바른 분리배출과 재활용 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또한 학생들에게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자 업사이클링 체험도 진행했다. 자사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끌레도르 파르페’ 용기를 활용해 가습기를 만들고, 바나나맛우유 용기 모양의 키링에 학생들 각자의 탄소중립 실천 다짐을 새긴 것. 빙그레 관계자는 “꾸준한 캠페인 참여를 통해 많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탄소중립 실천문화를 전파할 수 있어 뿌듯하다”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앞으로도 ESG 활동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치킨, 커피전문점 등 프랜차이즈업계가 자사 가맹점주들과의 동반성장 및 상생경영을 위한 다양한 행보로 분주하다. 이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실적과 성장에 절대적 기여를 하는 가맹점과의 소통을 통해 소비자 최접점에 있는 가맹점주들의 애로나 건의 사항 등을 청취해 정책개선에 반영하는 등의 발전적 패밀리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지속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당연한 행보가 아니냐는 평가다. ‘패밀리와 상생으로 함께 여는 30주년’...BBQ, 올해 첫 동행위원회 개최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지난 22일 윤홍근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과 전국 패밀리를 대표하는 30여명의 동행위원, 부서별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이천시 소재 BBQ 치킨대학에서 올해 첫 동행위원회 총회를 개최했다. 제너시스BBQ 그룹은 지난 1997년부터 본사와 패밀리 사이에 합리적이고 투명한 경영 환경을 만들고자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운영위원회’를 설치했다. 이후 2017년엔 패밀리는 '동'으로 본사를 '행'으로 하는 '동행위원회'로 발전시켜 보다 적극적으로 발전 방향을 검토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며 패밀리와의 동반성장에 힘쓰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