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 5N’, 獨·英서 '최고의 전기차' 찬사

  • 등록 2024.06.19 13: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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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아우토 자이퉁>, 英<카 매거진> 공동주관 전기차 비교 평가
고성능의 핵심가치 ‘운전의 재미 · 강력한 힘' 등에서 기본기 호평
“N드리프트 옵티마이저 등 고성능 특화사양‥운전 즐거움 극대화”
‘24 월드카 어워즈’ 등 수상 이력 쌓으며 고성능 전기차 시장 선도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현대차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이 최근 유럽에서 치러진 비교 평가에서 찬사를 받으며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로 인정받았다. 


이번 고성능 전기차 비교 평가는 독일과 영국의 유력 자동차 전문 잡지 <아우토 자이퉁>과 <카 매거진>이 함께 실시했다. 이 두 매체는 차량 및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친 깊이 있는 분석으로 신뢰성 높은 자동차 매거진으로 이들의 평가 결과는 유럽 소비자들이 차량을 구매할 때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된다.  

이번 비교 평가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1]과 그 주변 도로에서 3일간 실시됐으며 <아우토 자이퉁>과 <카 매거진>의 기자들이 ▲현대차 아이오닉 5 N ▲테슬라 모델S 플레이드 ▲BMW i5 M60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 ▲로터스 엘레트라 R ▲피닌파리나 바티스타 니노 파리나 ▲루시드 에어드림 퍼포먼스 등 총 7대의 고성능 전기차를 시승한 뒤 각 모델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아이오닉 5 N>모델은 이 두 매체로부터 공통적으로 “고성능차가 제공해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가치인 ‘운전의 재미’가 다른 모델들보다 압도적인 차”라고 평가받으며 고가의 고성능 전기차들을 뛰어넘는 최고의 차로 인정받았다. 

실제로 아이오닉 5 N 대비 30배가 넘는 가격의 피닌파리나 바티스타(261만 8,000유로, 한화 약 38억 7,420만원)를 비롯해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24만 유로, 한화 약 3억 5,512만원), 루시드 에어 드림 퍼포먼스(21만8,000유로, 한화 약 3억2,259만원) 등 비교 평가 대상 전 차량이 아이오닉 5 N(7만4,900유로, 한화 약 1억1,084만원)보다 가격이 높았지만 아이오닉 5 N이 제공하는 탁월한 주행 성능과 운전의 재미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이번 평가를 통해 증명된 것이다. 

<아우토 자이퉁>은 아이오닉 5 N이 “스티어링, 힘의 배분, 가속 반응, 제동 등 주행에 관련한 모든 것이 완벽했다”며 “아이오닉 5 N의 강력한 힘과 균형 잡힌 섀시에 감탄했다”고 전했다. 

<카 매거진> 역시 “아이오닉 5의 차체 구조와 구동축을 개선하고 모터와 배터리 마운트를 보강해 고성능을 자랑하는 완벽한 전기차로 탄생했다”고 전했다. 

두 매체는 이 차량의 고성능 특화사양들에 대해서도 극찬했다. 먼저 자연스러운 드리프트를 돕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2]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어도 가속 페달만 밟으면 누구나 쉽게 드리프트를 즐길 수 있게하는 기능”으로 “진정성 있고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을 느끼게한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두 매체는 고성능 내연기관차의 감성을 그대로 구현한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와 가상 변속 시스템인 ‘N e-시프트’ 기능에 집중했다.

<아우토 자이퉁>은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에 대해 “아이오닉 5 N에서 가장 큰 놀라움은 단연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라며 “스포츠카의 묵직한 배기음을 들려주면서도 변속 시 미세한 소리까지 완벽히 재현했다”고 언급했다. 

<카 매거진>도 “아이오닉 5 N에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기능은 N e-시프트”라며 “전기차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운전의 몰입감을 확실히 더해주는 굉장한 기능”이라고 평가했다. 
김명인 기자 society@biznew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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