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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들 "코로나 장기 지속시 매출 8%, 수출 9% 감소"

1000대기업 코로나19 영향 설문조사...과반이 악영향 초래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기업들의 매출과 수출이 8~9%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 이하 ‘한경연’)이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하여 매출액 1,0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과반인 61.8%의 기업이 이번 사태가 경영에 악영향을 초래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번 사태가 사스나 메르스 때처럼 장기간 지속될 경우 연간 매출액과 수출액은 각각 8.0%, 9.1%씩 감소하고, 대중국 수출액은 12.7% 줄 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유환익 한경연 혁신성장실장은 “특히 중국에 생산시설을 보유한 기업 중 83.9%가 이번 사태로 경영에 악영향을 받을 것으로 나타났다”며 “삼성·현대자동차그룹 등 대기업이 협력업체에 긴급 자금을 지원하며 상생에 나서고 있지만, 정부도 수출·통관 지원 강화, 자금지원 및 융자 확대 등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피해 기업 지원에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삼성, 현대차 그룹은 중소협력사에 각각 2.6조원, 1조원 규모의 긴급 자금지원을 발표한 바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비교적 단기간 내(6개월 이내) 진정되어도 국내 대기업의 올해 매출액과 수출액은 각각 평균 3.3%, 5.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주요 업종별 매출액 감소율은 ▸무선통신기기 –8.4% ▸자동차 -7.3% ▸석유제품 –6.0% ▸일반기계 –5.9% ▸자동차부품 -4.0%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업종별 수출액 감소율은 ▸석유제품 –10.5% ▸무선통신기기 –10.1% ▸자동차 -9.9% ▸일반기계 –7.7% ▸자동차부품 -4.6%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국에 대한 수출액은 평균 6.8%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번 사태가 사스(2002년 11월~2003년 7월, 9개월 간), 메르스(2015년 5월~12월, 8개월 간)와 같이 비교적 장기간(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국내 대기업의 올해 매출액과 수출액은 각각 평균 8.0%, 9.1%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업종별 매출액 감소율은 ▸자동차-13.9% ▸자동차부품 –12.8% ▸석유제품 –12.4% ▸일반기계 –11.0% ▸섬유류 -10.8% 순으로 나타났다. 

수출액 감소율은 ▸석유제품 –17.8% ▸자동차 –14.5% ▸일반기계 –11.6% ▸자동차부품 –11.0% ▸석유화학 -10.0%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에 대한 수출액은 평균 12.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 응답기업 중 29.5%는 별 다른 자체 대응방법 없어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기업들의 대응방안으로는 ▸중국 현지출장 자제(34.3%) ▸별 다른 대응방법 없음(29.5%) ▸현지 방역활동 강화(10.5%) ▸임직원 국내소환 또는 재택근무(10.2%) ▸현지 경영활동 축소(6.7%)순으로 조사되었다. 

한경연은 “돌발적인 전염병 발생이 기업 경영에 상수가 된 만큼 기업은 평소 전염병 발생에 대비한 비상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적시에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의 정책지원 우선순위는 ▸국내외 전염상황 등에 관한 신속한 정보공유(57.0%) ‣ 확산 예방을 위한 방역체계 강화(21.2%) ‣ 기업활동 지원을 위한 정부 간 협력(9.5%) ‣ 중화권 수출기업 지원(6.4%) ‣ 경제주체 소비·투자 여력 확대(6.0%)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18년 비금융업 매출 1,0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했으며 152개사 응답했다. 조사기간은 2020년 1월 31일 ~ 2월 7일이고 응답률은 20.1% (접촉표본 755),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7.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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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련 강호갑 회장 화훼농가 돕기 동참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 회장은 졸업식, 입학식 등 행사와 모임이 대부분 취소되면서 매출이 크게 감소한 화훼농가 지원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한다고 31일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2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화훼농가 지원 릴레이 캠페인을 시작했다. 필요에 따라 꽃을 구입하고, 다음 주자를 호명하는 방식이다. 이달 19일에는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이 강호갑 회장을 지목했다. 글로벌 자동차 핵심부품 전문기업 인지컨트롤스를 이끄는 정 회장은 2013년부터 중견련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중견련은 사무국 회의실마다 꽃을 구매해 비치하고, 대내외 행사 및 경조사 시에도 화훼 소비 촉진에 지속적으로 힘을 보탤 계획이라고 밝혔다. 릴레이에 참여한 강호갑 회장은 “지구촌 경제와 사회를 마비시키고 있는 팬데믹의 공포에 맞설 무기는 희망을 붙들고 서로를 지켜내려는 연대와 협력”이라면서, “화훼농가는 물론 코로나19의 피해를 힘겹게 버텨내고 있는 국민의 소중한 일상이 하루 빨리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라고 밝혔다. 강 회장은 다음 주자로 구자관 삼구아이앤씨 책임대표사원, 김해련 태경그룹 회장, 최병오 패션그룹형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