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02 (월)

  • 맑음동두천 1.7℃
  • 맑음강릉 6.0℃
  • 구름조금서울 1.3℃
  • 맑음대전 5.1℃
  • 맑음대구 6.7℃
  • 맑음울산 6.9℃
  • 광주 5.6℃
  • 맑음부산 8.8℃
  • 구름많음고창 5.3℃
  • 제주 9.5℃
  • 맑음강화 1.9℃
  • 맑음보은 4.1℃
  • 맑음금산 5.0℃
  • 구름많음강진군 6.2℃
  • 맑음경주시 6.9℃
  • 맑음거제 8.4℃
기상청 제공

기획PLUS

[마케팅 트렌드] ⑤“내가 인기야”..뉴메릭 마케팅 '열전’

제품·서비스 홍보 및 호기심 자극해 구매 유도..'일석이조' 노려
뱀파이어 치킨, 천고망고주스, 영상, 스위트팩토리 등 수치 공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먹거리, 영상 콘텐츠, 견학 프로그램 등 요즘 잘나가는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 열기로 뜨겁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인기 제품 판매량이나 영상 콘텐츠 조회 수 및 견학 프로그램 방문객수를 공개하는 일종의 '뉴메릭마케팅' 열기가 해를 거듭할수록 이어지며 좀처럼 식을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수년전부터 적극 활용돼온 ‘뉴메릭(숫자)마케팅’은 브랜드나 제품에 고유의 숫자를 부여해 그 특성을 암시하거나, 또는 해당 제품의 판매량을 알리는 기법 등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중 판매량 공개는 해당 제품이나 각종 서비스가 소비자사이에서 인기라는 사실을 알림으로써 자연스런 홍보는 물론, 이를 몰랐던 사람들에게는 호기심을 자극,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일석이조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이를 도입하려는 기업이 끊임없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시장조사 전문기관이나, 대형 마트와 같은 공인된 기관의 다소나마 객관적 수치의 제시는 없이, 회사 측의 일방적인 주장도 있어 구매 시 세심한 주의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BBQ, “핵불닭 보다 매운 ‘뱀파이어 치킨’ 관심 폭발” 


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의 치킨 프랜차이즈 BBQ는 '맵덕(매운맛 덕후)'들을 겨냥해 지난 1일 출시한 치명적인 매운 맛의 ‘뱀파이어 치킨’의 관심이 폭발적이었다고 2일 밝혔다. 

출시 당일부터 SNS를 통해 소개된 영상이 조회수가 급증하는 등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며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했고, 인기 먹방 유튜버 ‘떵개떵’의 뱀파이어 치킨 시식 영상은 조회수 25만회를 기록했다는 것.

뿐만 아니라 BBQ는 지난 1일‘bbq’를 연상시키는 6시 6분 9초부터 669명에게 뱀파이어 치킨 한 마리(20,000원)를 약 69% 할인된 6600원으로 구매할 수 있는 출시 기념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 시간에는 BBQ 홈페이지 및 앱 서버가 다운되었을 정도라고 덧붙였다. 

뱀파이어 치킨은 BBQ의 ‘세계 맛 좀 볼래’ 시리즈 일환으로 출시되었으며, 프로젝트 1탄으로 미국 내쉬빌 스타일의 매운맛으로 개발됐다. 

블러드 레드소스로 맛을 낸 뱀파이어 치킨은 매운맛을 3단계(1단계: 버닝 / 2단계: 블러드 / 3단계: 헬게이트)로 구분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그 중 3단계 ‘헬게이트’는 매운맛의 정도를 나타내는 스코빌 지수가 14,000SHU(당사분석치 기준)으로 측정됐다.

또한 세트로 함께 출시된 사이드메뉴 ‘뱀파이어 딥’의 ‘송곳니 감자’는 뱀파이어의 뾰족한 송곳니를 연상시키며, ‘갈릭딥핑소스 통감자’는 크리미한 마늘소스가 함유돼 매운맛을 덜어준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돈치킨 ‘허니마라치킨’, 전체 매출 40% 차지...한 달 만에 대표 메뉴 등극

구운치킨 브랜드 돈치킨은 지난 8월 이경규와 함께 개발해 출시한 ‘허니마라치킨’이 고객과 점주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돈치킨의 대표 메뉴로 자리 잡고 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식음료 업계의 ‘마라 열풍’을 등에 업은 허니마라치킨은 출시 1개월 만에 돈치킨 내 전체 매출 중 43%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면서 매출 비중까지 확보하는 것은 드문 일이라는 것.

돈치킨 측은 전월대비 허니마라치킨 판매량 증가와 함께 다른 치킨 메뉴 주문량까지 늘어나 허니마라치킨 평일 할인 이벤트를 실시하는 평일에는 총 판매량이 300%, 전체매출은 100%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쥬씨, 가을 신메뉴 ‘천고망고쥬스’ 판매 10만잔 돌파


생과일주스 브랜드 쥬씨(JUICY, 대표 윤석제)는 열대 과일인 망고를 활용해 지난달 중순 선보인 가을 신제품 ‘천고망고’ 주스가 10만잔 판매를 돌파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특히 망고 주스는 망고의 오렌지색과 코코넛, 우유, 요구르트 등 흰색의 베이스가 잘 어우러져 맛뿐 아니라 비주얼 측면에서도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는 것. 

높은 가을 하늘과 형형색색 물드는 단풍의 노란 색감의 망고를 콘셉트로 기획된 이번 신제품은 ‘망고코코넛’과 ‘망고라떼’를 메인으로 하여 총 8종류의 다양하고 풍성한 메뉴가 구성되어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맥도날드, ‘맥올데이’ 누적 판매량 7천만 세트 돌파

맥도날드는 시간제한 없이 하루 종일 인기 버거 세트 메뉴를 할인 가격에 제공하는 ‘맥올데이’의 누적 판매량이 7천만 세트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3월말 맥올데이 세트가 출시된 이후 1년 6개월 만에 달성한 기록으로, 지난달 16일 ‘1955 버거’와 ‘베이컨 토마토 디럭스’ 세트를 맥올데이에 추가한 이후로 판매량이 급증하며 7천만 세트 판매 달성을 견인했다고 덧붙였다. 

오뚜기, “짜장면 인기몰이…누적 판매량 1천만개 돌파”

㈜오뚜기는 신제품 ‘짜장면’이 출시 5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천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새롭게 선보인 ‘짜장면’은 직화로 볶아 맛과 향이 살아있는 정통 옛날 짜장면. 짜장의 기본에 충실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기존 인기 짜장라면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랜 시간 양파와 춘장을 직화로 볶아내 더 진하고 고급스런 맛이 특징으로, 탱글탱글하고 쫄깃한 면발과 정통 짜장소스의 환상적인 조화가 일품이다. 짜장의 고소함과 달콤함에 입맛을 자극하는 불맛을 적절하게 조화시켜 최상의 짜장면 맛을 구현했다고 강조했다.

롯데제과, ‘스위트팩토리’ 방문객 40만 명 돌파


롯데제과는 지난 2010년 3월에 개관, 해마다 약 4만 명이 관람하는 등 어린이들의 견학명소로 자리잡고 있는 ‘스위트팩토리’가 누적 방문객 4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스위트팩토리’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교육과 재미요소를 동시에 전달하기 때문으로 전해진다.

과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쉽게 풀어 설명한 뒤에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퀴즈풀이, 게임 등 놀이 프로그램은 물론, 시설 안 영화관에서는 올바른 양치 습관과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시청하는 등 교육적인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 게다가 견학이 끝난 뒤는 과자선물세트도 받을 수 있어 호응도가 높다는 설명이다.  

‘스위트팩토리’ 견학 신청은 롯데제과 홈페이지를 통해 매월 1일 오전 11시부터 선착순으로 다음 달의 예약을 받는다. 

‘스위트팩토리’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진행되며 평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까지 1시간 단위로 1일 6회를 진행된다. 단, 토요일에는 오후 2시까지 4회 운영된다. 시간당 관람인원은 최대 30명이며, 5세 이상 어린이부터 초등학생 6학년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롯데제과는 ‘스위트팩토리’가 국내 최초의 애듀테인먼트(edutainment) 과자박물관이라는 점에 자부심을 갖고, 앞으로도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명소로 이어지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매일유업 ‘셀렉스’ 디지털캠페인 영상 인기…누적 조회수 2천만 뷰 돌파

매일유업은 자사 웰에이징 영양설계 전문 브랜드 '셀렉스'가 진행중인 디지털 캠페인 영상이 누적 조회수 2천만뷰를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셀렉스는 성인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맛있고 간편하게 채울 수 있는 고단백 영양강화 제품인데, 매일유업이 8월초 선보인 셀렉스 디지털 광고캠페인은 핵심 타깃인 중장년층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TV드라마 형식의 콘텐츠로 재미와 신선함을 모두 살린 것이 특징이다. 

생활속에서 ‘근육이 필요한 순간’을 2분 남짓의 짧은 드라마로 코믹하게 구성한 뒤, 근육생성에 필요한 올바른 단백질 섭취방법을 방송인 김성주의 재치 있는 설명으로 덧붙였다. 

영상은 대반전 드라마 '야망의 눈동자', '배신의 계절' 총 2편으로 오랜 시간 무거운 걸 들어올리거나, 안고 지탱하려면 코어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과 근육생성에 필요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특히 캠페인 영상 끝 부분에 연결되는 셀렉스 카카오톡 채널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도록 구성해 흥미유발과 정보제공, 제품구매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