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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아모레 에스쁘아, 창사 내리 적자 탈피向 ‘스퍼트’

2019 상반기, 영업익 5억 시현...창사 첫 연간 흑자 가능성↑
아모레그룹 3세 ‘서민정’씨, 일가 중 홀로 지분...실적향배 관심↑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의 프로페셔널 메이크업 브랜드 에스쁘아가 올 상반기 약 5억 원의 영업이익을 시현, 사상 첫 반기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 최근 활발한 신제품 출시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스퍼트를 올리고 있어, 과연 이 같은 일련의 행보가 지난 2015년 1월 에뛰드에서 인적 분할 설립된 이후 4년 연속 영업적자라는 오명을 벗고 사상 첫 흑자를 시현할 촉매제로 작용할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까지 연 13.5%씩 성장, 내리 적자내다 올 상반기 첫 흑자...기대감 키워


에스쁘아 감사보고서와 증권사 분석보고서에 다르면 2015년 설립이후 지난해까지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먼저 매출의 경우 설립 첫 해인 2015년 300.2억 원에서 2016년 378.4억, 2017년 432.3억, 2018년 421.4억 원을 시현, 연평균 13.5% 씩 꾸준한 성장세를 펼쳐왔다. 

올 상반기 역시 약 238억 원의 매출로 지난해 상반기 231억 원 대비 약 3.0% 가량 증가함으로써 성장세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에 손익 상황은 설립이후 지난해까지 4년 내내 적자를 면치 못해 대조를 보였다. 

설립 첫해인 2015년 29.5억의 손실을 시작으로 2016년 –9.4억, 2017년 –17.9억, 지난해 –17.6억 원 등, 4년 내리 영업적자 행진을 펼쳐와, 대주주인 아모레퍼시픽그룹(지분율 80.47%)과 서경배 회장의 장녀 서민정(19.52% 지분 보유)씨 가슴을 답답하게 만들어 왔다.    

이러했던 에스쁘아가 올 상반기 약 5.0억 원의 영업 이익을 시현 지난해 상반기 영업적자 5억 원 대비 흑자 전환을 일궈내 주위를 놀라게 했다. 

나아가 이 같은 선전을 발판으로 올 한해 연간으로도 사상 첫 흑자를 이뤄낼지 그야말로 올해 3, 4분기 실적 향배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는 부분이다.

하지만 증권사 전망은 부정적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받고 있다.

이베스트증권 오린아 연구원은 8월 1일자 보고서에서 3분기 –5.8억, 4분기 –7.0억을 시현, 올 한해 전체로 약 7.8억 원의 손실을 시현, 4년 연속 적자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케이프투자증권 김혜미 연구원도 8월 2일자 보고서에서 3분기 –3억, 4분기 –4억을 시현 연간 기준 약 –1억 원의 적자 상태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에스쁘아 관계자는 “아직 설립 초기여서 손익보다는 성장기반 구축이 더 선결 과제”라며 “현재 매장 수가 약 20여 개에 불과한 상황이어서 지속 성장을 향한 직영점 확대 등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소요돼 영업흑자 전환에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이란 입장을 표명했다. 

‘K-뷰티 최우수상·온라인 강화·신제품’ 앞세워 창사 첫 흑자 노려


이러한 가운데 에스쁘아가 지난 5월 레드벨벳 ‘조이’를 새 뮤즈로 발탁, 광고 비주얼을 공개하더니 지난달엔 신제품 ‘프로 테일러 비 글로우쿠션’의 출시, 이어 지난 3일에는 강남에 쇼룸 매장을 잇달아 선보이는 등 사상 첫 흑자시현을 향해 스퍼트를 올리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먼저 새 뮤즈 조이는 에스쁘아의 베스트셀러, ‘테이핑 커버 쿠션’ 광고 촬영을 시작으로 에스쁘아 만의 다양한 리얼 뷰티 메이크업 룩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활동을 펼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지난달 16일 선보인 ‘프로 테일러비 글로우 쿠션’은 에스쁘아의 No.1 파운데이션 ‘프로 테일러 파운데이션 비 글로우’의 보습력과 촉촉한 윤기에 놀랍도록 얇고 가벼운 사용감을 더했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핵심 기술인 3중으로 수분감을 잡아주는 트리플 레이어™ 시스템과 뛰어난 보습력을 자랑하는 트레할로스 성분이 함유되어 건강하게 빛나는 프레쉬 글로우 피부 완성에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라는 것. 아시안 피부톤에 최적화된 맑고 화사한 5가지 컬러로 구성해 출시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3일에는 고객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차별화된, 고객 참여형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쇼룸 매장을 서울 강남 지역에 리뉴얼 오픈했다.


이 매장은 방문만으로도 에스쁘아가 추구하는 친근하면서 자유분방한 에스쁘아를 온전히 체험할 수 있도록 공간에 대한 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데, 공식SNS 채널을 통해 들어온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하여 쇼룸만의 새롭고 특별한 뷰티 서비스들을 제공한다는 것.

특히 이 매장의 시그니처 서비스인 ‘파우더 앤 플레이’는 기존 섀도우 팔레트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고안된 서비스로 고객이 총 30가지의 파우더 중 3가지를 직접 조합, 프레스해 원하는 디자인의 파우더를 제작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자신의 피부 톤에 맞는 파운데이션을 찾을 수 있는 스킨톤 컨설팅과 다양한 컬러들을 믹싱해 선보이는 ‘믹스앤 플레이’ 퍼포먼스, 자신의 얼굴형에 맞는 브로우를 디자인할 수 있는 아이브로우 바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만나볼 수 있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에스쁘아는 향후에도 다양한 자사 제품을 활용한 메이크업의 지속 개발을 통해, 유쾌하고 재미있는 뷰티 서비스들을 다양하게 선보인다는 복안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의 장녀 서민정씨가 일가 중 유일하게 지분(19.52%)을 보유하고 있는 에스쁘아의 이와 같은 다양한 행보들이 경영 실적에 긍정적으로 반영돼, 창사 이래 첫 흑자 시현의 견인차 역할을 해냄으로써 아모레퍼시픽그룹 측과 서민정 씨의 경영성적표에 대한 심적 부담을 덜어줄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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