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1 (수)

  • 흐림동두천 18.5℃
  • 흐림강릉 17.7℃
  • 흐림서울 19.6℃
  • 구름많음대전 20.1℃
  • 구름많음대구 21.3℃
  • 흐림울산 19.5℃
  • 구름많음광주 21.6℃
  • 흐림부산 19.2℃
  • 구름많음고창 21.4℃
  • 맑음제주 22.3℃
  • 흐림강화 19.2℃
  • 흐림보은 20.8℃
  • 흐림금산 19.9℃
  • 맑음강진군 22.5℃
  • 구름조금경주시 20.5℃
  • 구름많음거제 22.7℃
기상청 제공

‘내시피족’ 잡아라..식음업계 ‘레시피 마케팅’ 활발

자신만의 레시피를 SNS 로 공유하는 ‘내시피’문화 겨냥
식음료업계, “다양한 레시피로 제품을 200% 활용해보세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내시피’ 문화 확산 트렌드를 겨냥한 ‘레시피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집에서 요리나 디저트를 직접 만들어 먹는 ‘홈족’의 꾸준한 증가 추세와 함께 ‘나’에 초점을 맞춘 문화가 2019년의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자신의 입맛에 맞게 새로운 레시피를 개발하고 직접 요리를 즐기는 일명 ‘내시피족’들이 크게 늘고 있다.  

‘나’와 ‘레시피’의 합성어인 ‘내시피’문화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SNS를 통해 크게 확산되는 추세를 보임에 따라 이러한 문화의 확산과 함께 자사의 제품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이색 레시피를 제공하는 식음료업체들의 마케팅도 덩달아 늘어나는 추세다. 

이들 기업은 인플루언서나 유명 셰프와의 협업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SNS를 통해 알리거나, 제품의 패키지에 이색 레시피 내용을 담는 등 소비자들이 제품을 재미있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는 식음료업계의 레시피 마케팅 사례들을 모아봤다.

요리 전문가나 유명 인플루언서를 앞세워 색다른 레시피 소개 등 다양  

청과브랜드 돌(Dole)코리아는 엄선한 과일의 과육을 파우치에 담아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할 수 있는 ‘후룻파우치’ 2종을 최근 선보였다. 


최근 요리 및 디저트 등을 직접 만들어 먹는 홈쿡족, 홈베이킹족이 늘어나고 있는 점에 착안해 출시된 제품으로, SNS를 통해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는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돌 공식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동남아식 파인애플 볶음밥부터 과일 타르트 등 다양한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 뒷면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돌 공식 블로그로 연동돼 재미있는 레시피들을 손쉽게 확인 가능하다.  

돌 가공식품 관계자는 “’후룻파우치’는 손질된 열대과일을 파우치에 담아, 홈쿡족들이 다양한 요리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제품”이라며 “2030세대를 중심으로 나만의 레시피를 SNS에 공유하는 문화에 발맞춰 이번 레시피 마케팅이 SNS상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했다.  

빙그레는 지난 5월부터 백종원씨를 모델로 바나나맛우유를 새롭게 즐기는 방법인 ‘마이테이스트(My Taste)’ 캠페인을 선보였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백종원씨가 모델로 나오는 공식 유튜브 영상에서 바나나맛우유를 이용한 라테, 팬케이크, 푸딩, 셰이크를 만드는 법 등을 직접 소개한다. 

영상 공개와 함께 영상 광고 속에 나온 레시피를 직접 만들어 보거나 나만의 바나나맛우유를 즐기는 방법을 영상으로 찍어 응모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유명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영상 속에서 직접 레시피를 소개하는 등 인플루언서의 인기를 적극 활용한 마케팅이다.  

일동후디스는 인기 유튜브 키즈 채널인 ‘마이린TV’와 함께 ‘후디스 하이봉 소떡소떡 만들기’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는 방송을 통해 알려지며 인기간식으로 떠오른 ‘소떡소떡’을 ‘후디스 하이봉’으로 만들어 맛과 영양까지 잡았다는 레시피로, 이번에 공개된 영상은 ‘마이린TV’ 운영자 최린 군과 최린 군의 어머니가 출연해 ‘후디스 하이봉’으로 ‘소떡소떡’을 만드는 과정을 담았다. 

패키지에 직접 재미있는 레시피를 담은 제품도 주목된다. 

동원F&B는 세계 최초의 레시피 참치캔, ‘동원참치 쿡캔’을 출시했는데, 기존의 밋밋한 캔 뚜껑에 앙증맞은 참치캔 레시피 일러스트를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한국식 레시피부터 서양식 레시피까지 총 55종의 다양한 참치캔 레시피가 각각의 캔뚜껑에 그려져 있으며, 특히 사내 공모전을 통해 채택된 위트 있는 소개문구들이 레시피와 함께 담겨 있어 재미를 더한다. 

동서식품은 다가오는 여름을 맞아 아이스 커피믹스를 포함한 ‘맥심X카카오프렌즈 스페셜 패키지’ 한정판을 선보였다. 

각각의 제품에는 라이언·어피치·튜브·무지 등 커피를 즐기고 있는 카카오프렌즈가 그려져 있으며, 패키지에 아이스커피 레시피를 소개해 누구나 최적의 비율로 시원하고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