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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꿈의 항공기' 보잉787-10 도입

787-10기 20대, 보잉 787-9기 10대 도입 MOU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대한항공이 '꿈의 항공기'라 불리는 보잉 787-10 기종 20대를 도입한다. 


대한항공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보잉사 787 ‘드림라이너’의 가장 큰 모델인 보잉787-10 항공기 20대를, 또다른 기종인 787-9기종도 10대 추가도입한다고 19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6월 18일(현지시간) ‘파리 국제 에어쇼’가 열리고 있는 프랑스 파리 르 부르제 공항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캐빈 맥알리스터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존 플뤼거 에어 리스 코퍼레이션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보잉787-10 20대 및 보잉787-9 10대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대한항공이 이번에 보잉787 항공기를 30대 도입하는 것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A330, 보잉777, 보잉747 중 오래된 항공기를 대체하는 용도이다.


국내 항공사로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이 기종은 787 시리즈 중 가장 큰 모델로 동체 길이는 보잉787-9 대비 5m 가량 늘어난 68m다. 이에 따라 보잉787-9 대비 승객과 화물을 15% 더 수송할 수 있다.  


승객 좌석은 40석 정도 더 장착 가능하며, 화물 적재 공간도 20㎥ 가량 늘어났다. 연료 효율성도 더욱 높아졌다. 구형 항공기인 보잉777-200 대비 보잉787-9의 연료 효율성은 20%  개선된 반면, 보잉787-10은 이보다 5%포인트 더 향상되어 25%에 달한다. 


최대 운항 거리는 1만1910km로 보잉787-9 대비 2200km 정도 짧다. 보잉787-10은 수요가 많은 중∙장거리 노선에서, 보잉787-9은 장거리 노선 적합한 기종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이날 보잉787-9 항공기 10대 도입 계약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대한항공은 보잉787-9, 보잉787-10 각각 20대씩 총 40대의 787 기단을 운영하게 될 예정이다. 


이날 조원태 회장은 “연료 효율성이 크게 향상 됐을 뿐 아니라 승객과 화물을 더 수송할 수 있는 보잉787-10은 보잉787-9와 함께 대한항공 중∙장거리 노선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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