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17 (일)

  • 맑음동두천 -11.7℃
  • 맑음강릉 -6.8℃
  • 맑음서울 -9.9℃
  • 대전 -7.2℃
  • 구름많음대구 -3.0℃
  • 맑음울산 -2.9℃
  • 광주 -2.6℃
  • 맑음부산 -1.8℃
  • 흐림고창 -2.6℃
  • 구름많음제주 3.6℃
  • 맑음강화 -10.3℃
  • 구름조금보은 -7.7℃
  • 맑음금산 -6.0℃
  • 흐림강진군 -1.9℃
  • 구름조금경주시 -3.0℃
  • 구름조금거제 -0.9℃
기상청 제공

유통가, 그때 그 시절 감성 자극 ‘뉴트로’ 마케팅 열풍

그때 그 시절 감성 자극 뉴트로 열풍 유통업계 확산 조짐
먹거리부터 게임 체험전에 파티까지...뉴트로 마케팅 ‘다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유통업계가 그때 그 시절 감성을 자극시키는 일명, ‘뉴트로(New-tro)’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16일 유통가에 따르면 최신 소비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뉴트로(New-tro)’는 과거를 재현하는 데 집중한다는 뜻의 영어단어 '레트로(Retro)'와 새로움을 의미하는 접두어 ‘New’가 결합된 합성어다. 

단순히 옛 것을 재현하는 ‘복고’와 달리 밀레니얼 세대들이 주축이 돼 미처 경험해 보지 못한 신선함에 이끌려 옛 것을 선호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최근 대세 트렌드로 받아들여지며 젊은 층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패션과 뷰티 업계를 중심으로 시작됐던 ‘뉴트로’ 트렌드는 식음료, 외식업계에 이어서 최근엔 호텔 및 백화점업계로 확산되며 소비자 마음 저격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현대백화점, ‘뉴트로 체험전’ 진행 … “아이와 함께 시간여행”


현대백화점은 판교점 문화홀에서 ‘뉴트로 체험전’을 오는 2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3040 고객들에게 익숙한 ‘패미콤’ 게임을 직접 해볼 수 있는 ‘레트로 게임존’을 비롯해 다양한 콘셉트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복고포토존’, ‘비디오 아트월’, ‘7080 수집관’ 등 1980~90년대 다양한 문화를 체험해 볼 수 것이 특징이다.

‘현대백화점 판교점 카톡플친’ 회원은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비회원인 경우에도 현장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롯데제과, 뉴트로 붐 타고 이색 빙과 제품 출시


롯데제과는 올여름 시즌을 겨냥, 젤리와 아이스크림을 컬래버레이션한 이색 빙과 제품 ‘젤리셔스 구미 당기는 구미바’를 출시했다. 

‘젤리셔스 구미 당기는 구미바’는 아이스크림 안에 젤리가 들어있어, 딸기맛의 부드럽고 달콤한 아이스크림과 딸기향 가득한 젤리의 쫄깃한 식감이 잘 어울리는 셔벗(sherbet) 제품이다. 

특히 상큼한 딸기 향이 물씬 풍기는 정통 딸기맛 아이스바로서 출시 전 내부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관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는 것이 회사 측 전언이다. 

특히 이 제품은 지난해 9월 출시해 4개월 만에 약 2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좋은 반응을 얻은 젤리 제품 ‘젤리셔스 구미 당기는 구미’ 브랜드와 컬래버한 제품으로, 젤리 마니아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젤리셔스 구미 당기는 구미바’는 1990년대 ‘밍키의 군것질’이라는 아이스바를 요즘 트렌드에 맞추어 맛과 식감을 업그레이드해 재출시한 뉴트로 제품이다. 

롯데제과는 고객 문의 등을 통해 해당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재출시 요구가 끊이지 않았고, 최근 젤리의 인기가 꾸준히 오르고 있는 점을 반영해 ‘젤리셔스 구미 당기는 구미바’ 출시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심, 쫄병스낵 신제품 2종 선보여


농심은 지난 2001년 출시돼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라면형태 스낵인 ‘쫄병스낵’ 신제품 2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짜파게티맛과 커피우유맛 등 2종으로 출시됐다. 이중 ‘쫄병스낵 짜파게티맛’은 농심의 라면브랜드를 딴 두 번째 스낵으로 지난 2017년 출시한 쫄병스낵 안성탕면맛의 인기에 힘입어 출시됐다. 

짜파게티 고유의 짜장 맛을 구현해 고소하면서도 짜장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으며, 패키지 디자인 또한 짜파게티의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살려 보는 재미를 더했다.

또 ‘쫄병블랙 커피우유맛’은 최근 10대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커피맛 우유를 스낵과 조합한 것이 특징으로, 콜롬비아산 원두 분말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음은 물론 우유의 부드러움과 달콤한 뒷맛이 특징이다. 

특히 커피를 강조하기 위해 브랜드 명칭도 쫄병스낵이 아닌 쫄병블랙으로 정한 점도 눈길을 끈다. 

이로써 쫄병스낵 제품 라인업은 기존 쫄병스낵 숯불바베큐맛, 매콤한맛, 안성탕면맛에 이어 총 5종으로 확대됐다. 

호텔 서울드래곤시티, 복고 콘셉트 파티 ‘뉴트로 나잇’ 특별 프로모션 진행

호텔 서울드래곤시티는 복고 콘셉트로 파티를 즐길 수 있는 ‘뉴트로 나-잇(Newtro Night)’ 특별 프로모션을 4월 19일과 26일 단 이틀 한정으로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호텔 서울드래곤시티 스카이킹덤 31층에 위치한 ‘킹스 베케이션’에서 개최되며, 80~90년대 감성의 디스코를 기반으로 한 라이브 공연과 DJ 부스, 고객이 직접 디스플레이에 참여할 수 있는 포토존과 대형 LP판을 배경으로 한 포토타임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됐다.

특히 고객에게 증정하는 야광봉·선글라스 등의 다양한 파티 소품 기브어웨이가 어우러져 이색적인 뉴트로 감성을 선사한다고 호텔 측은 소개했다. 

게다가 특별한 옛날 감성을 더욱 살리기 위해 파티 참여 드레스 코드 역시 레트로 패션이며, 호텔 서비스 직원들 역시 청청패션·레드도트 스카프 등의 복고풍 의상을 입고 고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또한 먹거리 메뉴들과 음료 역시 복고 콘셉트에 걸맞게 준비된다. 옛날 통닭과 감자튀김, 쿨피스 화채 등의 추억의 안주부터 맥주·소맥·양주·소양맥 주류 세트 등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한 다채로운 메뉴들을 선보일 것으로 전해졌다. 

‘뉴트로 나-잇(Newtro Night)’ 특별 프로모션은 저녁 6시부터 익일 오전 2시까지 운영되며 DJ 공연은 저녁 8시 30분부터 밤 11시까지다. 

호텔 서울드래곤시티 관계자는 “최근 불고 있는 뉴트로 열풍에 힘입어 기성세대의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동시에 밀레니얼 세대에는 신선한 즐거움을 드리는 특별 프로모션을 기획하게 됐다”며 “봄철 미세먼지와 황사를 피해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찾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