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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삼·시리얼·음료·소시지·양갱..스틱형 간편식 ‘봇물’

건강기능식품부터 시리얼, 음료, 디저트, 안주까지 각양각색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1인 가구 증가로 간편식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덩달아 스틱형 제품들이 인기를 얻자, 관련 제품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지난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발표한 '가공식품 소비자 분석'에 따르면 간편식의 소비 목적에는 단순 간식용(38.5%) 외에도 ‘아침 외 가정 식사용’(31.3%) 및 ‘가정 외 점심식사용’(9.7%), 등 식사 용도로도 즐기는 소비자가 절반 정도(48.7%)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간편식이 간식이나 식사대용식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면서 간편함의 필수 조건인 패키지 모양도 함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그 중 간편식을 더욱 편리하게 그리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인기몰이를 끌고 있는 형태는 바로 ‘스틱형’이다. 

이들 스틱형 제품은 바쁜 현대인들의 영양 보충이나 출출한 오후 간식으로 안성맞춤일 뿐만 아니라, 가을 나들이나 온 가족이 함께하는 캠핑 등 야외 활동에도 적합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스틱형 원조 제품의 탄생 배경과 제품의 다각화

스틱형의 원조는 건강기능식품에서 탄생했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지난 2012년 정관장은 숟갈이나 컵 등 도구를 이용해 제품을 복용하는 불편함을 줄이고 보다 쉽게 건강을 챙기고 싶다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 스틱형 홍삼 제품인 ‘홍삼정 에브리타임’이 선보였다. 해당 제품 출시 이후, 정관장은 연평균 11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를 지켜본 식품업계도 점점 편리성과 기능성을 강조하는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스틱 제품들을 다양하게 내놓고 있는 추세다. 이들 제품은 소포장 형태로 작고 가벼워 가방이나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간단한 스낵으로 학교나 직장에 챙겨가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최근에는 시리얼에 커피를 접목한 조합은 물론, 전통 음료 식혜와 새로운 스타일의 짜먹는 양갱 등 스틱 제품이 간식을 넘어 식사는 물론 디저트, 음료까지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아침식사용 시리얼, 스틱 제품으로 변신


간단한 식사대용의 대명사인 시리얼 시장에도 스틱 제품이 최근 등장했다. 

농심켈로그가 지난 8월 출시한 ‘모카 그래놀라’는 국내 시장 최초 커피 맛 시리얼이다. 리얼 커피와 코코아로 코팅된 푸레이크에 모카 큐브, 통곡물 영양이 가득한 그래놀라가 씹혀 다채로운 식감뿐 아니라, 초콜릿과 커피의 조화에서 오는 달콤 쌉싸름한 밸런스가 일품이다. 

게다가 우유를 더해 먹으면 시리얼의 모카 향과 맛이 우유에 스며들어 시리얼도 먹고 카페라떼로 즐길 수 있다는 재미까지 더해져, 식후 커피와 디저트가 필수로 자리 잡은 요즘 한국인의 입맛을 제대로 저격하고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농심켈로그 최미로 마케팅 상무는 "모카 그래놀라 스틱은 한국인에게 익숙한 커피믹스를 연상시키는 패키지에 신제품 커피맛 시리얼을 재치 있게 담아 친근함과 재미를 한층 부각시켰다"며 "올해 말까지만 한정으로 선보이는 만큼 꼭 맛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식혜, 커피 등 음료와 간식과 안주용 소시지에도 스틱 열풍

지난 1993년에 출시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온 팔도 비락식혜도 스틱형 제품인 ‘비락식혜 스틱’을 지난 8월 선보이며 변신을 꾀했다. 

커피믹스처럼 개별포장 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며, 국내산 농축식혜 베이스에 생강추출액을 더해 달콤 쌉싸름한 전통 식혜의 맛을 살렸다. 기호에 따라 뜨거운 물을 넣어 따뜻하게 마시거나 과일이나 얼음을 넣어 시원하게 마실 수도 있다. 

풀무원식품의 ‘뽀로로 키즈 두부봉 치즈’는 연육, 치즈, 두부 등의 재료를 배합한 간식용 소시지로, 두부 특유의 콩냄새를 줄이고 소시지 본연의 맛과 향에 가깝게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담백한 두부 함량을 높여 짠맛을 줄이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딱딱한 음식을 잘 씹지 못하는 아이들도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 캐릭터 패키지로 보는 재미와 먹는 재미를 더했으며 18개입과 3개입으로 구성돼 원하는 만큼 나들이에 챙겨갈 수 있다.

오뚜기에서는 스틱형 젤리와 양갱인 ‘과일 듬뿍 젤리틱’을 선보였다. 

젤리틱 젤리는 높은 과즙 함량으로 풍부한 과일 풍미와 탱글한 식감이, 또 젤리틱 양갱은 전통적인 팥 양갱이 아닌 과일로 만들어 부드럽고 촉촉한 과즙이 씹히는 식감이 특징이다. 스틱 1개당 하루 비타민C 일일 권장량의 50%가 함유돼 있어, 간편한 섭취가 가능하다.

CJ프레시웨이는 아이들이 한 손에 잡고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짜 먹는 형태의 키즈 전용 상품 ‘짜먹는 카카오 양갱’을 출시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한천을 주원료로 사용했으며, 기존 양갱과는 달리 팥앙금에 리얼초콜릿을 가미해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맛을 극대화했다. 

한국야쿠르트는 15일 에스프레소 추출 원액을 담은 ‘핫브루 by 바빈스키 액상스틱’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로스팅한 원두를 고온에서 빠르게 추출한 원액을 소포장한 커피로 커피전문점 부럽지 않은 에스프레소의 깊은 맛과 향이 특징. 

액상 제형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맛에 따라 물이나 우유를 더해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등 다양한 레시피로 즐기기에도 그만이라고 업체 측은 전했다.

롯데푸드의 건조 소시지 ‘라퀴진 미트스틱’은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든 소시지를 저온 건조해 진한 풍미와 쫄깃한 식감을 구현했다. 

깊은 맛의 소시지를 간편하게 안주로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육포보다 부드러운 식감과 함께 씹으면 씹을수록 느껴지는 감칠맛으로 시원한 맥주와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 한 팩당 미트스틱이 8개 들어 있어 맥주 1~2캔과 함께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 또 일반 스낵과 비슷한 5㎝ 정도의 길이로 한 손에 들고 깔끔하게 먹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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