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최근 한국경제는 반도체를 빼고나면 실질적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침체된 분위기지만, 정유업계는 반도체 못지않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또, 이런 호황가운데 정유사마다 갖고 있는 영업구조의 차이가 실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소위 정유빅4로 불리는 정유사들은 3~4년 전만해도 수천 억원의 적자를 내며 회사마다 위기의식이 팽배했지만 최근 2년 이전에 없던 이익 기록을 내며 활짝 웃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호황의 원인으로 유가를 지목한다.
한때 30 달러대까지 폭락했던 국제유가가 2016년 부터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리며 올해 80 달러대 까지 치솟았고 이에따라 국내 유가도 따라 올라 지역에 따라서는 리터당 2000원의 가격표가 붙기도 했다.
특히 정유사들의 사업구조를 보면 정유사업이 회사 전체 매출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이러한 원인분석에 무게를 싣는다.
올 상반기 실적을 보면 SK이노베이션의 경우 매출의 71%를 정유사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GS칼텍스가 85%, S-OIL이 80%, 현대오일뱅크는 100%가 정유사업이다.
사실상 유가 변화에 따라 회사의 운명이 결정되는 사업구조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또, 국내유가와 국제유가의 변화폭도 크게 차이가 나서 이에따른 영향도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2년 전 유가가 저점을 찍었을 때와 올 10월 유가를 비교하면, 국제유가는 무려 139%가 증가한 반면 국내 유가는 18% 증가하는데 그쳤다.
■ 해외비중 70%인 SK와 GS...50%인 S-OIL과 현대
정유4사의 해외영업비중은 회사마다 차이를 보인다. 올해 상반기 실적을 기준으로 SK이노베이션(연결 자회사인 SK에너지 실적 기준)은 회사 전체 매출 38.8 조원 가운데 29.5 조원이 수출 또는 해외판매로, 해외영업비중이 76%에 이른다.
GS칼텍스도 회사 전체매출 16.9 조원 중 11.9 조원이 수출로 해외영업비중이 71%에 달해 국제유가 변동에 따라 회사 실적이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S-OIL과 현대오일뱅크는 수출비중이 작아 국제유가 변동에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실적을 기준으로 S-OIL은 회사 전체 매출 11.4 조원 가운데 수출이 6.4 조원으로 해외비중은 56%이며, 현대오일뱅크는 매출 8.9 조원 가운데 수출이 4.2 조원으로 4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제유가 상승폭이 국내유가보다 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업계에서는 아무래도 SK이노베이션과 GS칼텍스가 더 많은 혜택을 봤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국제유가의 상승은 원재료비의 상승을 의미하기 때문에 원유 수입처 등, 회사의 원가구조와도 관련이 있고 무엇보다 국제시장의 정제마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이러한 움직임도 함께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 국내점유율 SK 30%대 유지...판매가격은 현대가 가장 높아
국제 유가보다는 상승폭이 작지만 국내 유가도 최근 3개월 동안 하락 없이 오르기만 해서 서민들은 주유소 가격표에 신경이 곤두서 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10월 9일 보통휘발유는 리터당 1675원으로 3년래 가장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고급휘발유는 1945원으로 2000원 돌파는 시간문제라는 전망이 나온다. 경유가격도 1478원을 찍었다.
정유4사는 이러한 국내유가의 판매가격과 인상속도에서도 회사마다 차이를 보인다.
9월말 기준 지난 1년 동안 휘발유, 경유, 등유 등을 포함한 경질유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회사는 현대오일뱅크로 13.6%가 올랐다. 뒤를 이어 S-OIL이 10.2% 올랐고 GS칼텍스와 SK에너지는 각각 9.8%, 9.6%가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회사별 인상폭 차이에 따라 판매가격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 인상폭이 가장 컸던 현대오일뱅크는 고급휘발유, 보통휘발유, 경유 가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상폭이 적었던 SK에너지는 보통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가장 낮았고 S-OIL은 고급휘발유를 가장 낮은 가격에 판매했다.
이런 가격 차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회사마다 다른 영업력의 차이를 중요한 원인으로 꼽는다.
SK에너지와 GS칼텍스의 경우 국내 시장점유율이 높아서상대적으로 적은 인상폭에도 더 큰 이익을 낼 수 있지만, S-OIL과 현대오일뱅크의 경우 점유율이 낮아 판매가격 인상에 대한 압박을 더 받았을 거라는 설명이다.
정유사의 2018년 반기보고서에 나타난 국내 시장점유율을 보면 SK에너지가 32.5%로 가장 높고, GS칼텍스가 24.7%, 현대오일뱅크가 21.4%, S-OIL이 19.9%로 나타났다.
회사별 주유소의 개수도 SK에너지가 3490 개소, GS칼텍스가 2427 개소, 현대오일뱅크가 2211 개소, S-OIL이 2118 개소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일각에서는 국내시장점유율 외에도 현대오일뱅크와 S-OIL의 경우, 해외비중이 작아서 상대적으로 국내 판매에 더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국내제품의 가격 인상폭이 컸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유가 추이에 대해 당분간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만큼 정유사들의 호조세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식시장에서도 이를 반영하 듯 SK이노베이션과 S-OIL의 주가가 2년만에 1.5배 오르는 등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제품이나 기술측면에서 회사별로 별다른 차별요소가 없어 이렇게 전적으로 국제유가 등락에 따라 실적이 요동칠 수밖에 없는 정유사들의 사업구조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한다. 하루빨리 유가변동의 영향을 줄여 경영의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유가는 경제적 요인 외에도 정치사회적 영향 등 가변 요소가 언제나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유가 변동에 크게 노출돼있는 우리 정유사들, 특히 영업구조도 서로 달라서 국제유가와 국내 유가의 변동폭 차이에 각기 다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정유빅4가 유가변동에 따라 앞으로 또 어떠한 실적을 보여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경남 창원과 울산지역 거점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이달에도 어김없이 각종 ESG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1일, 사회복지법인 경상남도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하는 ‘제12회 경상남도 나눔대회’에서 ‘감사패’를 받는가하면, 같은 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1%의 기적, 희망을 열다 후원금 1650만원’을 기탁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는 것. 이는 지방은행업계 리딩기업 중 하나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발걸음이라는 평가다.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 1일 사회복지법인 경상남도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하는 ‘제12회 경상남도 나눔대회’에서 ‘감사패’를 받았다고 이날 밝혔다. 경영기획본부 임재문 상무가 리베라컨벤션에서 열린 나눔대회에 참석해 경상남도사회복지협의회 박성욱 회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은 것인데, BNK경남은행은 금융정책을 통한 지원 외에 지역 사회와 취약계층을 위한 각종 사회공헌사업을 추진해온 점이 수상 배경으로 전해진다. 특히 경남과 울산지역 취약계층들이 설날ㆍ추석 명절 그리고 여름과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매년 전통시장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을 비롯해 선풍기, 김장 김치, 겨울 이불 등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환석)의 유아식 전문 브랜드 앱솔루트가 국내 5만명 중 1명꼴로 앓고 있는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을 알리고 환아와 가족들을 응원하는 ‘2023 앱솔루트 하트밀 캠페인’을 전개한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은 체내에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아미노산 등 필수 영양소를 분해하는 특정 효소가 부족하거나 만들어지지 않는 유전대사 질환이다. 모유는 물론 고기와 빵, 쌀밥 등 일반적인 음식을 자유롭게 섭취하기 어렵고 평생 특수분유를 먹으며 엄격한 식이관리를 해야 한다. 이를 제대로 못할 경우 분해하지 못하는 대사산물이 축적돼 운동발달 및 성장장애, 뇌세포 손상 등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이에 매일유업은 ‘단 한 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어야 한다’는 기업 철학 하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1999년부터 24년째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들을 위한 특수분유 8종 12개를 제조·공급하고 있다. 더불어 2013년부터는 매년 연말에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배려문화 조성을 위한 하트밀((Heart Meal)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마음을 뜻하는 '하트(He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동국제강그룹 철강사업법인 냉연사업회사 동국씨엠(대표이사 박상훈)이 세계 최초로 폐플라스틱 재활용 원료를 활용한 컬러강판 제조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동국씨엠은 신규 기술을 적용한 컬러강판 제품 명칭을 ‘리-본 그린 컬러강판(Re-born Green PCM: Recycling Born Green Pre-coated Metal)’으로 정의했다. 재활용으로 탄생한 친환경 컬러강판임을 의미한다. 동국씨엠 리-본 그린 컬러강판을 1톤 생산하면 500ml 페트병 100여개 재활용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동국씨엠은 국내 도료사와 공동 연구로 폐플라스틱 원료 함량을 기존 대비 두배 이상 높일 계획이다. 동국씨엠 부산공장은 연간 컬러강판 85만톤 생산 가능 거점이다. 동국씨엠 리-본 그린 컬러강판은 폐플라스틱 재활용 원료를 활용함에도 기존 제품 외관과 기능 모두 구현 가능하다. 세탁기·건조기·냉장고 등 형태 변형에 대한 물성도 확보했다. 동국씨엠은 이번 기술을 전기로 기반 열연강판에 적용함으로 차별화했다. 전기로 열연강판 탄소배출량은 고로 열연강판 대비 25%수준이다. 컬러강판 가공 물성 충족이 어려워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동국씨엠은 최상위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상하농원과 농심, 엘지유니참 등이 나눔 경영을 통해 우리 사회 약자들과의 행복동행을 활발히 실천하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상하농원, 고창군과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 진행 매일유업 관계사인 전북 고창에 위치한 농어촌 6차 산업의 대표 모델 상하농원(대표 최승우)은 지난 24일 전라북도 고창군과 함께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 행사는 행정과 기업이 상생발전이라는 목적으로 매일홀딩스(김정완 회장), 상하농원(대표 최승우), 고창군(심덕섭 군수), 고창군의회(임정호 의장) 등 4개 기관의 간부공무원과 배우자 등 60여명이 참여해 김장김치를 직접 담가 포장하여 고창의 사회복지 기관들에 배달했다. 특히 이날 행사는 고창지역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정성껏 키운 무, 갓, 쪽파를 재료로 최고 품질의 로컬푸드를 손수 만들어 지역의 아동 보육시설에 고창군과 민·관 협동으로 기부한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농원 관계자는 말했다. 농심, 지역사회에 사랑의 김장김치ㆍ연탄 기부 농심은 지난 23일, 본사 소재지인 서울 동작구 일대에 사랑의 김장김치 1,400kg(약 560포기)와 연탄 3천 장을 기부했다. 농심이 기부한 김장김치는 동작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GS건설이 임직원 가족과 함께 저소득층 가정 2,467세대에 김장김치를 전하며, 추운 겨울을 앞둔 연말에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GS건설은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GS건설 본사 사원식당에서 김장김치 봉사활동 ‘김치 Together’ 행사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GS건설은 지난 2009년부터 남촌재단과 꾸준히 김장김치 나눔 봉사 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특히 올해부터는 임직원 가족중심 행사로 변경해 직원들의 자발적 신청을 받아 자녀들과 김장김치 만들기를 하며 사회기여 인식을 키우는 계기로 만들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임직원 총 30가족 100여명이 참여해, 김치 10kg, 60상자를 만들었다. GS건설은 임직원 가족이 만든 김치 60상자를 포함해, 봉사활동 참여자의 100배 인원인 1만명이 혜택을 볼 수 있는 2,467상자 분량의 김치를 증증장애아동 보육시설 등 사회적 소외계층 거주시설 2곳, 지역아동센터 26곳 및 저소득 가정 등 총 2,467세대에 전달했다. 행사 관계자는 “추운 날씨 속에서도 한마음으로 봉사에 임하는 GS건설 임직원과 자녀를 포함한 가족분들의 열정에 감명받았다”며 “GS건설은 앞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 관계사인 엠즈씨드에서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폴 바셋은 올해 상반기 개인컵 사용량이 35만 건 이상을 기록하여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상반기와 비교했을 때 약 34% 이상 증가한 수치인데, 최근 3년간 연간 개인컵 사용량을 보면 2020년 약 26만 건이었으나 2021년 약 36만 건으로 10만 건 이상이 증가했고, 2022년에는 약 59만 건 이상으로 전년 대비 62% 이상 증가한 수치를 달성했다는 것. 폴 바셋은 개인컵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500원의 음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업계 최대 할인 혜택을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탄소중립포인트 참여 기업으로서 텀블러, 다회용 컵 사용 시 300원, 전자영수증 발급 시 100원의 포인트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폴 바셋 관계자는 “할인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일회용품 사용,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 확산으로 개인컵 사용량은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며 “폴 바셋은 개인컵, 전자영수증 사용 장려와 더불어 앞으로도 소비자의 높아진 환경에 대한 인식에 맞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커피 명가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맥심 사랑의 향기 악기 기증과 카누 커피 알루미늄 캡슐 재활용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등 사회공헌과 친환경 행보를 잇따라 전개해 시선을 끌고 있다. 지난 20일 인천 상정초등학교 상정엔젤스트링 오케스트라에 바이올린, 첼로 등 새 악기와 오케스트라 단복, 악기 보관함 등의 물품을 선물한데 이어 22일에는 스테디셀러 제품인 카누커피의 알루미늄 캡슐 재활용 프로그램을 가동한다고 잇따라 밝힌 것. 이는 커피업계의 리딩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20일, 인천상정초등학교(교장 이숙경)에서 ‘제16회 맥심 사랑의 향기’ 악기 기증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6회째를 맞은 ‘맥심 사랑의 향기’는 유소년 오케스트라에 문화자산을 후원하는 메세나 활동으로, 동서식품은 2008년 ‘부산 소년의 집’ 관현악단을 시작으로 16년간 여러 유소년 오케스트라를 찾아 총 4억5천만원 상당의 악기 후원과 연주 환경 개선 활동을 펼쳤다. 올해 수혜처로 선정된 인천 부평구 소재 인천상정초등학교 상정엔젤스트링 오케스트라는 상정초 재학생들로 구성된 현악 오케스트라로, 2011년 창단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