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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일뱅크 신시장 개척, 뉴질랜드이어 멕시코에도 첫수출

싱가포르, 필리핀, 뉴질랜드 등. 뉴질랜드 점유율 54%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현대오일뱅크(대표 문종박 사진)가 국제유가 상승 등에 힘입어 적극적인 신시장 개척 전략을 펼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그동안 싱가폴, 필리핀 등 아시아 시장에 주로 수출해 왔지만 최근 아시아를 넘어 오세아니아, 미주 등으로 수출 영토를 넓히는 것으로 전한다. 


4일, 회사는 업계 최초로 멕시코에 휘발유를 수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멕시코 국영 석유사 피엠아이(P.M.I)에 내년 상반기 동안 휘발유 210만 배럴을 공급하기로 한 것.


현물 시장 트레이더를 중간에 두지 않고 멕시코 국영 석유사와 직접 휘발유 장기계약을 맺은 것은 국내 정유사 중 현대오일뱅크가 처음이다. 

장기 직거래는 트레이더를 통하는 현물 시장 거래와 달리 일정한 조건에 안정적으로 물량을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현대오일뱅크는 이번 멕시코 국영 석유사와의 직거래가 향후 중남미 수출 확대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멕시코의 경우 원유정제시설이 노후화해 향후 수입 휘발유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보고 장기계약에 공을 들여 왔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번 계약에 이어 내년 하반기부터는 다년 계약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수출 다변화를 위해 중남미 시장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 온 현대오일뱅크는 2015년부터 현물 시장에서 멕시코, 과테말라, 에콰도르 등지로 휘발유를 간헐적으로 수출하고 있다. 

한편, 2013년 거래를 시작한 뉴질랜드의 경우 연간 5백만 배럴 이상을 현대오일뱅크에서 수입하고 있다. 뉴질랜드 전체 휘발유의 25%, 수입 휘발유의 54%가 현대오일뱅크 제품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도 올해 말까지 휘발유를 최대 120만 배럴 공급할 수 있는 계약을 지난해 체결했다.

현대오일뱅크는 “한국 석유제품 최대 수입국이었던 중국이 정제설비를 확충해 수출까지 나서고 있다”며 “국내 정유사들은 역외 지역으로 수출 다변화를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오일뱅크의 지역별 휘발유 수출 비중을 보면 2013년 아시아가 77%에 달헀고 오세아니아 18%, 미주는 4%에 불과했다. 올해 아시아 수출비중은 57%로 20%p 줄어든 반면 오세아니아와 미주는 각각 29%, 13%로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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