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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업계에 부는 '푸드 테크(food tech) 열풍

다양한 첨단 기술을 제품과 서비스에 접목해 먹는 재미 더해
과냉각기술, IoT, 로봇 활용 맛과 재미 더한 ‘펀&테크’로 이색 경험 제공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식음료업계에 음식에 첨단 과학 기술을 적용, 맛과 먹는 재미를 더한 '푸드 테크' 열풍이 불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일부 선도적 식음료업체들이 냉각기술, IoT, 로봇 등 다양한 과학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들의 먹는 재미를 배가시킨 ‘펀&테크(Fun&Tech)’ 서비스에 주목하고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채롭게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이들 업체는 눈앞에서 음료가 슬러시로 변하는 신기한 자판기부터 앱 하나로 나만의 레시피 커피를 추출하는 스마트 커피머신에다 서빙·바리스타 로봇까지 다양한 첨단 기술을 활용해 ‘Fun’한 브랜드 경험을 차별화해 제공하며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콜라를 흔드니 슬러시로...코카콜라, ‘과냉각 기술’ 이색 자판기 선봬

 
코카콜라사는 특수 냉각 기술을 적용, 내 손안에서 음료가 짜릿한 슬러시로 변신하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이색 자판기를 선보였다. 

코카콜라 슬러시의 공식 명칭은 ‘슈퍼 칠드 코-크(Super Chilled Coke)’로 음료의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도 얼지 않고 액체 상태로 존재하다가, 외부 충격에 의해 얼음으로 변하게 만드는 ‘과냉각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과냉각 기술은 동결점을 넘어도 얼지 않고 액체 또는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것으로, 영하에서도 액체상태를 유지하는 물이 바로 과냉각 현상에 해당한다. 

과냉각 기술이 적용된 자판기에서 꺼낸 코카콜라는 뚜껑을 완전히 열었다 닫은 뒤 보틀을 좌우로 가볍게 흔들고 톡톡 쳐주면, 음료의 상태가 변화되는 출발점으로 작용해 음료가 슬러시로 변하게 된다. 

이 슬러시 자판기는 국내에서 CGV 용산 아이파크몰, 메가박스 상암 월드컵 경기장에 있으며, CGV 용산점에서는 코카콜라뿐 아니라 스프라이트까지 슬러시로 즐길 수 있다. 

지난 130여년 동안 제품과 마케팅 차별화로 혁신을 거듭해온 코카콜라는 해외 시장에서도 혁신적인 자판기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중 2009년 개발돼 혁신을 거듭해온 코카콜라 프리스타일(Coca-Cola Freestyle) 머신은 200여 가지 맛의 음료를 소비자 취향대로 혼합해 마실 수 있게 만든 스마트 자판기. 미국 전역에 5만 개 이상  설치돼 있어 소비자들은 개인 맞춤 음료를 마실 수 있다. 

또한 코카콜라는 사람들의 음료 선호도를 데이터베이스화해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스프라이트 체리의 경우 코카콜라 프리스타일 머신에서 인기를 끌어 제품화되기도 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 입은 스마트 커피머신도...맞춤형 레시피 커피 추출 

홈카페족이 늘어나면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 소비자 입맛에 맞는 레시피를 적용한 커피를 추출하며 재미와 신선한 경험을 주는 스마트한 커피머신도 출시됐다. 

롯데네슬레코리아가 최근 모바일 어플을 이용해 다양한 개인맞춤형 레시피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는 국내 최초 IoT 커피머신 ‘네스카페 골드블렌드 바리스타’를 선보인 것. 

네스카페 골드블렌드 바리스타는 블루투스를 탑재한 IoT기반의 커피머신이다. 네스카페 바리스타 전용 모바일 어플(Nescafe systems)을 이용해 커피, 물, 우유거품 양을 개인 취향에 맞게 조절해 원하는 레시피를 저장할 수 있다. 

특히 커피 카트리지 리필 방식을 적용, 15바 이상의 압력 추출로 풍부한 크레마를 자랑하며, 한번의 터치로 룽고(Lungo), 아메리카노, 라떼, 카푸치노 등 다양한 커피를 즐길 수 있다. 

바리스타 커피 카트리지는 깊은 향과 진한 맛의 ‘네스카페 골드블렌드 리치바디’와 부드러운 맛의 ‘네스카페 골드블렌드 마일드’ 두 가지 타입으로 소비자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외식업계, ‘서빙&커피 만드는 로봇’, 이색 서비스 눈길  


외식·프랜차이즈 업계 또한 매장에 로봇을 도입해 음식 서빙부터 커피 제조까지 무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한국피자헛은 최근 배달의민족과 함께 외식업계 최초로 서빙 로봇 '딜리 플레이트(이하 딜리)'를 시범 도입해했다. 딜리는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이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서빙 로봇으로 매장 내 테이블 사이를 자율주행하며 음식을 운반한다. 

본체 상단의 쟁반을 통해 한 번에 22kg까지 배달 가능하며, 사람·장애물 등을 정확히 인지하고 회피해 최적의 경로로 테이블까지 음식을 나르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 8월 6일 목동중앙점 패스트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에서 처음으로 공개돼 약 2주간 시범 운영되며 화제를 모았다. 

이외에도 정보기술(IT) 기업 다날의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 달콤커피는 올해부터 로봇 바리스타가 주문을 받고 커피를 만들어 제공하는 무인카페 ‘비트(B;eat)’를 선보이고 있다. 

비트는 이용자가 달콤커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나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을 하면 직접 음료를 제조한다. 제조된 음료는 이용자가 찾아가기 전까지 히팅, 쿨링 시스템을 통해 온도를 유지하면서 저장되고 이용자가 부여된 고유 핀번호를 입력하면 커피를 픽업대로 옮겨준다. 

또한 휴대폰 결제, 신용카드,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하기도 한다. 비트에 사용된 로봇팔은 6관절을 갖춰 0.02밀리미터(mm) 단위의 정교한 움직임이 가능하고 시간당 최대 90잔까지 제조할 수 있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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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