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대형건설사인 현대건설, 삼성물산(건설부문), 대우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 '건설 빅5'가 올 1분기에 사상최대 이익을 기록하며 지난해에 이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건설 빅5의 1분기 매출 합계는 15조1494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14조6931억원보다 3.1% 증가하며 미미하나마 증가한 실적을 나타냈다.
지난해 3, 4 분기 매출보다는 줄었지만 건설사들의 매출이 하반기에 많이 잡히는 계절적 요인을 감안하면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GS건설과 대림산업 등이 작년 동기 대비 15% 내외의 증가율을 보이며 호조세를 이어갔고, 삼성물산, 대우건설도 증가세를 보였지만, 업계 1위로 매출 규모가 가장 큰 현대건설의 매출이 지난해 보다 15% 감소하면서 빅5의 전체 증가폭을 줄였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1조1965억원을 기록하며 빅5의 영업이익 합계로는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GS건설이 3898억원의 이익으로 사상 최고의 이익을 냈고 대림산업도 2482억원의 이익을 실현하면서 그동안 빅5 중 4, 5위 였던 두 회사가 1, 2위를 차지하는 깜짝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두 회사가 지난 3~4년 간의 주택호황기간에 공격적으로 주택사업을 펼쳤던 것이 좋은 성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또, 그동안 건설사들의 발목을 잡던 해외부실로 인한 손실이 줄어들어서 주택호황에 따른 이익이 회사 전체 실적에 그대로 반영됐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이번 분기에 GS건설이 4천억원에 가까운 이익을 낸 것은 과거 손실로 떨었던 해외프로젝트에서 1800억원의 이익이 환입됐기 때문이다. 해외프로젝트가 위험요인이 아닌 기회요인으로 전환됐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수주잔고 200조원...3~4년치 매출 이미 확보
건설 빅5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호조세로 시작하면서 업계에서는 향후에도 한동안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 3~4년 주택 호황 기간 동안 쌓아놓은 자체분양과 재건축 등 수주 물량이 넉넉하고 최근 국제유가 상승세로 중동 건설수주도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때문이다.
건설 빅5의 공사수주잔고는 1분기말 현재 192조원으로 200조원에 육박하고 있다. 5개 회사의 연간 매출이 60조원 수준임을 감안하면 앞으로 3년치 이상의 매출을 확보하고 있는 셈이다.
각 회사의 1분기 사업보고서에 기재된 수주잔액을 보면 현대건설이 67조원, GS건설 41조원, 대우건설 31조원,삼성물산 29조원, 대림산업이 24조원이다. 2017년 연간 매출액과 비교해 보면 현대건설은 4년, GS건설은 3.5년, 삼성물산, 대우건설, 대림산업은 2.5년 치 매출에 해당하는 영업물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대우건설, GS건설, 대림산업은 수주와 영업이익에서 국내공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70~80% 수준으로 해외 사업보다 상대적으로 사업리스크가 작아 수익성도 양호하다는 평가다.
■ 매출채권 과다, 주택 공급과다...위험 경고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아직 안심해서는 안된다는 경고의 목소리도 나온다. 여전히 회사마다 수 조원씩 남아있는 미청구공사 등 매출채권이 언제 다시 손실로 되돌아 올지 모르기 때문이다.
회사들은 실적을 발표할 때마다 미회수 영업자산인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에 대해 충당금을 충분히 쌓아 놨기 때문에 더 이상 부실요인은 남아 있지 않다고 말해왔다. 하지만 올해 초 대우건설 매각 과정에서 해외부실요인 때문에 매각이 실패한 사례를 보면서 업계에는 아직도 건설사들의 해외영업자산을 우려하는 시각이 여전히 남아있다.
또, 최근 급속히 비중이 커진 주택부문도 안심할 수만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3~4년간 150만호에 육박하는 주택이 공급돼 최근 미분양이 늘어나고 수도권 일부지역을 제외한 전국의 아파트 가격이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주택가격의 하락폭이 커질 경우 올해부터 내후년까지 이어질 입주가 원활히 진행되지 못할 수도 있고, 당장 올해 계획된 40만호에 이르는 분양물량도 미분양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대해 빅 5 건설사 관계자는 "수분양자에 대한 면밀한 사전 검토를 통해 투기목적의 계약자나 잔금 여력이 부족한 수분양자는 사전에 우량한 수요자로 대체하는 등 입주관리를 하고 있다"며 "또, 최근 분양에 나서는 물건들도 입지 선정과 계약자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다"고 입주와 분양 관리 상황을 전했다.
과거 해외부실로 해마다 시장에 어닝쇼크를 던졌던 건설 빅5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호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이러한 호조세를 유지하려면 아직 남아 있는 해외 현장과 국내 분양·입주 관리는 물론 국내 시장 위축에 대비한 해외 신시장개척에도 전력을 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 주력 뷰티기업 아모레퍼시픽과 이니스프리가 지구환경 보호를 위해 다 사용한 제품을 담았던 플라스틱 용기 수거 캠페인으로 초대했다. 먼저 아모레퍼시픽은 1월부터 온-오프라인 용기 수거 서비스인 ‘아모레리사이클(AMORE:CYCLE)’ 캠페인을 전개하며 플라스틱 절감 활동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부터 진행하던 오프라인 용기 수거를 온라인까지 확대하기로 한 것인데, 아모레몰에서 용기 수거를 신청하고 최소 10개 이상의 용기를 박스에 담아 ‘아모레몰 용기 수거’라고 적은 후 문 앞에 내놓기만 하면 무료로 수거가 가능하다. 캠페인 활성화를 위해 최초 참여 시 아모레퍼시픽 통합 멤버십인 뷰티포인트를 5,000점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더불어 실제 재활용되는 플라스틱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 수거 품목 역시 대폭 확대한다. 기존에 수거하던 플라스틱과 유리 재질의 화장품 용기뿐만 아니라 헤어, 바디, 핸드케어 등의 생활용품과 쿠션, 팩트 등 메이크업 일부, 향수까지 범위를 넓혔다. 수거한 용기는 아모레퍼시픽과 플라스틱 및 유리 재활용 업체의 1, 2차 분리 선별 과정을 거쳐 물리적 재활용이 진행된다. 단, 물리적 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이디야커피가 밀양시, ㈜퍼밋과 손잡고 지역상생 프로젝트를 전개한다. 이를 위해 지난달 28일 밀양시청 소회의실에서 우수 농특산물의 유통판로 개척 및 확대를 통한 지역 농업인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이들 3자간 상호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한 것. ㈜퍼밋은 밀양딸기맥주인 알딸딸과 프리미엄 딸기브랜드인 홍과옥조 등 자체 브랜드를 보유한 농산물 유통회사인데, 이날 밀양시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홍재범 이디야커피 마케팅본부장, 허동식 밀양시 부시장, 박선기 ㈜퍼밋 대표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디야커피와 밀양시, ㈜퍼밋은 이번 협약으로 ▲밀양시에서 생산되는 우수 농특산물을 대상으로 공동 판로 확대 지원 ▲밀양시 농특산물 납품을 통한 지역상생 프로젝트 사업 ▲밀양시 농특산물 홍보 마케팅 지원 등을 위해 관련 업무를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디야커피는 이번 협약을 통해 딸기를 비롯한 다양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아 이를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커피전문점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이번 협약에 함께하게 됐다”며 “천혜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생활건강이 지난달 중소벤처기업부와 공정거래위원회가 공동 주최한 ‘납품대금 연동 우수기업’에 선정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LG생활건강에 따르면 납품대금 연동제는 원자재값 변동으로 협력회사가 공급하는 재화 및 서비스 가격이 오르면 위탁기업이 납품대금을 조정해 지급하는 제도로, 중기부와 공정위는 지난달 18일 ‘동행기업 참여 실적’ 분야 10개사와 ‘대금 조정 실적’ 분야 6개사를 각각 포상했다. 특히 LG생활건강은 동행기업 참여 실적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 지난해 9월 납품대금 연동제 시범운영 사업에 참여해 ‘참여 의사가 있는 협력회사’(수탁기업) 수를 확대하고, 실질적으로 납품대금 연동 약정까지 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이끌어냈다는 것. 또한, LG생활건강은 협력회사 실무자를 대상으로 연동제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공정거래 담당부서에 연동제 전문 담당자를 배치하고 핫라인을 개설하는 등 연동제 확산과 정착에 노력해온 점도 좋은 평가를 이끈 것으로 전해진다. 최남수 LG생활건강 ESG·대외협력부문 상무는 “납품대금 연동제는 원자재 값의 등락에 따라 중소기업이 부담해왔던 비용을 대기업이 함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을 맞아 역대 최대 기부금에 후원금 전달과 제품 나눔 등 다채로운 ESG 행보로 구슬땀을 흘린 것으로 전해져 우리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맥도날드, 한국RMHC에 역대 최대 기부금 전달 먼저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14일 연례 자선 바자회 행사인 ‘맥해피데이(McHappy Day)’를 진행하고 한국RMHC에 역대 최대 금액인 약 5억 6천1백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맥해피데이’는 맥도날드 가맹점주 및 협력업체의 지원으로 매년 진행되는 자선 바자회 행사로, 한국맥도날드는 이 행사 외에도 어린이 메뉴 ‘해피밀’ 및 연말 한정 메뉴 ‘행운버거’의 판매 수익금 일부, 매장 내 모금함 비치 등을 통해 한국RMHC 기부금을 조성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35주년 사사(社史) ‘한국맥도날드 35년 브랜드 스토리’의 판매 수익금 전액과 임직원들이 걸은 수만큼 기부금을 적립하는 사내 모금 행사인 ‘맥 워킹 챌린지’의 적립금이 더해져 역대 최대 금액인 약 5억 6천 1백만 원의 기부금이 조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RMHC는 조성된 기부금을 중증 환아와 가족들을 위한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의 건립과 운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DL그룹 이해욱 회장이 연말을 맞아 그룹 임직원들의 사회공헌 활동을 독려했다. 이에 각 그룹사는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임직원이 직접 참여해 ‘사랑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DL이앤씨는 최근 임직원 가족 100여명이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개미마을을 찾아 ‘사랑나눔 연탄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DL이앤씨는 어려운 이웃들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매년 연말이면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연탄 봉사활동을 진행해 왔다. DL이앤씨 임직원 가족들은 올해도 미리 준비한 연탄을 개미마을 주민들에게 직접 배달하며 온정을 나눴다. 또한 일부 주민들에게는 쌀을 추가로 전달했다. DL건설도 12월초 인천 동구 만석동 괭이부리말 인천쪽방상담소에서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해 총 3.3 톤의 김치를 어려운 이웃들에게 기부했다. DL건설은 인천쪽방상담소를 통해 인천 중구, 동구, 계양구 내 위치한 쪽방촌 전세대 및 폐지수거 어르신 등 330세대에 김장 김치를 10 킬로그램씩 전달했다. DL건설은 지난 2009년부터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연탄 나눔을 진행했으며 2017년부터 품목을 김장 김치로 변경해 매년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특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S-OIL(대표: 안와르 알 히즈아지)이 새해 저탄소 신에너지 사업 추진에 청신호를 밝혔다. S-OIL은 동∙식물성 유지 등 바이오 기반 원료를 석유정제 공정에서 처리하기 위해 정부에 신청한 실증을 위한 규제 특례(이하 ‘규제 특례 샌드박스’)를 27일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규제 특례 샌드박스 승인으로 S-OIL은 향후 2년의 실증사업 기간 동안 동∙식물성 유지(폐식용유) 등 폐기물 기반 바이오 원료를 석유정제 공정에서 처리하여 탄소집약도가 낮은 바이오 기반 연료유(지속가능항공유(SAF), 차세대 바이오디젤 등) 및 바이오 기반 석유화학 원료(나프타, 폴리프로필렌 등) 생산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 S-OlL은 지난 7월 폐플라스틱 열분해유의 실증 특례 샌드박스를 승인받은 데 이어 바이오 원료까지 승인을 취득함에 따라 새해 저탄소 친환경 신에너지 사업을 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S-OIL은 원료 조달 방안의 일환으로 지난해 폐식용유 수거업체인 올수에 지분 투자하는 등 신에너지 사업 추진에 대비해 왔다. S-OIL 관계자는 “바이오 기반 원료와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등 새로운 대체 원료의 혼합 비율을 조정해가면서 전체 제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현대건설은 작년 1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1년간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모은 ‘사랑나눔기금’ 약 2억 4천여 만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했다고 26일(화)에 밝혔다. 이 날 기탁행사에는 현대건설 사랑나눔기금 사원협의체 대표위원들과 황인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모금된 기금은 사랑나눔기금 사원협의체를 통해 선정된 사업과 교육장학 및 환경분야와 연계한 지원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사랑나눔기금은 임직원들의 급여 끝전 모금을 바탕으로 2010년 이후 올해로 13년째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41.2억을 모아 지역사회 소외계층 지원 사업에 사용됐다. 현대건설은 특히 건설업과 연계한 사회공헌 중점영역을 ‘환경과 안전(Planet)’, ‘지역사회(Community)’, ‘교육과 기술(People)’ 등 3대 분야로 선정해 CSR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환경과 안전’ 대표 사업인 ‘H-그린세이빙’은 서울시 민·관·공·협1) 이 공동으로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으로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과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지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