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정부가 4월1일부터 다주택자에 대해 양도세를 중과하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주택 전문가들은 '거래 절벽' 등 당분간 시장이 침체를 겪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실제 시장의 움직임을 보면, 서울·수도권 주요지역에서는 '로또 아파트' 등 여전히 분양열기가 뜨거운 반면 지방에서는 미분양이 속출하면서 한숨을 내쉬고 있다.
정부의 정책이 수도권엔 속수무책이고 가뜩이나 어려운 지방만 잡고있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 서울 아파트 거래 전년보다 126% 증가...주말 수도권 분양시장 12만명 '북새통'
정부는 지난해 부터 초과이익환수, 주택대출 제한, 양도세 중과, 보유세 인상 등 초 강력 규제를 시행하면서 다주택자와 서울수도권 아파트 값을 잡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런 정부의 강력조치에도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아파트 거래가 지난해보다 더 활발하고 분양시장도 계속 열기를 뿜어 내고 있어 정부의 정책의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 3월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1만3447건으로 지난해 6658건 보다 두 배이상 늘었다. 일 평균 거래량은 484건으로 지난해 215건 보다 126%나 늘었다. 1월부터 3월까지 누적 건수도 3만4571건으로 지난해 1만5799건의 두배가 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기존 아파트에 대한 거래가 이렇게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신규 분양시장도 지난해 못지 않은 열기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서울의 '디에이치자이 개포', '논현 아이파크', '래미안 강남 포레스트'와 '과천 위버필드' 등이 '로또 아파트'로 분양열기를 고조시키더니 지난 주말에도 수도권에 문을 연 견본주택에 12만명의 방문객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GS건설이 서울 마포에 분양하는 '마포 프레스티지자이' 견본주택에는 지난 주말동안 3만5천여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이 아파트는 분양가가 3.3㎡ 당 2600만원으로 '강북의 로또 아파트'라는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건설이 김포에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리버시티'에도 주말동안 4만4천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고 금강주택이 시흥에 공급하는 '시흥 연성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에도 2만7천여명이 몰렸다.
대림산업이 안산에 분양하는 'e편한세상 선부광장' 견본주택에도 주말동안 1만5천명이 몰리며 장사진을 이뤘다. 인근에 선부공원, 소사-원시선 개통 등 인프라 개발이 이어져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린 것으로 전한다.
■ 지방 분양시장 줄줄이 미분양...장기화 우려
국토교통부가 지난 2월 기준으로 집계한 전국 미분양 주택은 6만903세대로 지난해말 5만7330세대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수도권의 미분양 주택은 전월대비 122세대 증가한 9848세대지만 지방은 1677세대가 늘어난 5만933세대로 수도권보다 10배가 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전체 미분양 물량도 5배가 넘는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1일 미분양관리지역을 발표했다. 미분양관리지역은 전월보다 미분양 세대수가 50% 이상 증가하거나 연간 평균 미분양 세대수의 1.5배가 넘는 경우 지정된다.
보증공사가 이번에 지정한 미분양관리지역에는 대전, 천안, 청주, 원주, 강릉 등 지방 도시와 안성, 용인 등 수도권 외곽지역이 줄줄이 이름을 새로 올리거나 몇달째 해제되지 못하고 있다.
천안과 청주는 지난해 부터 미분양지역으로 지정됐지만 아직까지 해제되지 못하고 있다. 안성과 용인도 2, 3년 전 가장 뜨거운 분양지역이었지만 벌써 1년 넘게 미분양관리지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전 동구는 지난달 미분양지역으로 지정됐는데 이번달에도 해제되지 못해 대전 마저 미분양관리지역이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주택보증공사는 강원도의 원주, 강릉, 동해시도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 이 지역들은 최근 미분양이 속출해 미분양 주택이 한달 사이 72%가 늘었다. 강원도의 미분양 주택은 2월말 현재 4636세대로 1월 2693세대보다 1943세대나 늘어났다.
강남에서 중개업을 하고 있는 중개업소 대표는 "자금 여유가 있는 강남 등 서울 주요지역의 주택보유자들은 정부 압박이 심해지면 매물을 걷어 들여 희소성을 높이고 집값을 유지한다는 것을 시장이 알고 있다"면서 "반면 집값이 조금만 하락해도 매물이 쏟아져 나오는 지방은 정부의 규제에 큰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서 "이렇게 시장 양극화가 극명해지면서 최근 지방 아파트를 팔아 서울로 올라오는 지방 투자자도 제법 눈에 많이 띈다"면서 "이번 양도세, 보유세 규제의 대상인 다주택자들도 서울 핵심지역의 아파트는 그대로 보유한 채 임대아파트로 전환하면서 지방이나 서울 외곽 아파트를 처분하고 있다"라며 강남지역은 매물이 실종됐다고 덧붙였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회장 김호연)가 지난 9일 해군본부(참모총장 양용모)와 해군 장병을 위한 아이스크림 "투게더" 후원 협약식을 개최해 후원품 선정 배경에 궁금증이 일고 있다. 하필 타 물품에 비해 보관·수송이 어려운 아이스크림을 선택했느냐에 대한 것인데, 해군장병의 근무 환경상 아이스크림을 쉽게 접하기 어렵고, 실제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이 자사 해군 장병들에게 아이스크림을 전달해 사기진작에 큰 효과를 본 사례를 참조했다는 전언이다. 협약에 따라 빙그레는 올해 약 20만개의 '투게더 미니어처' 제품을 해군본부에 후원하게 된다. 후원 제품은 매월 해군 함정 승조원 및 도서격〮오지에서 근무하는 해군 장병들에게 정기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빙그레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해군 장병들의 복지 향상과 보훈 문화를 확산하고 특히, 함정 출항, 격오지 근무 등 여러 제약으로 인해 아이스크림을 접하기 어려운 해군 장병들에게 편의와 사기 진작을 위해 제품 후원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 해군은 병사들의 사기 진작을 목적으로 아이스크림 전용 보급선을 운영했을 정도로 아이스크림을 제공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것으로 알려졌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과 환경보전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ESG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을 돕는 투자 프로그램인『하나 ESG 더블 임팩트 매칭펀드』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하나금융이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그린테크 스타트업과 일자리 창출 능력 및 성장성이 있는 사회혁신기업에게 초기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여 기업의 성장에 기여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및 환경보전 효과를 추구하는 더블 임팩트 투자 프로그램이다. 참여 기업 모집은 총 2회차로 진행된다. 4월 8일부터 5월 24일까지 1차 모집을 진행하고, 6월 3일부터 8월 2일까지 2차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청은 ‘하나 파워 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하나금융은 각 회차별 모집 종료 후 (재)한국사회투자와 함께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를 거쳐 두 차례의 투자심의위원회를 통해 신청기업의 ▲일자리 창출 능력 ▲성장성 ▲친환경 기술력 ▲사업역량 등을 심사하고, 총 30억원 규모로 최종 투자 기업들을 결정할 예정이다. 또한, 투자가 결정된 사회혁신기업을 대상으로 후속 투자 연계를 위한 데모데이(Demoday)도 개최, 후속 투자를 결정할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S-OIL(대표: 안와르 알 히즈아지)은 4일 서울 영등포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에서 사회복지법인 한림화상재단(이사장: 허준)에 저소득 가정 화상 피해 환자의 치료와 자립을 돕기 위한 후원금 1억 5천만 원을 전달했다. 저소득 가정 환자 10명에게 1인당 1천만 원씩 총 1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며, 금년부터는 화상 피해자의 자립을 돕는 사회적기업 PG-Lab에 5천만 원을 추가로 전달한다. PG-Lab은 화상 피해자들의 자립을 위한 일자리로 화상 피해 당사자들이 작업 기술을 습득하여 환자에게 필요한 압박옷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사회적기업이다. S-OIL은 화상 환자들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2021년부터 한림화상재단과 함께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S-OIL이 지원한 후원금은 저소득 가정의 화상 피해 환자들이 경제적 부담으로 치료를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치료를 유지하여 화상 피해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쓰일 예정이다. S-OIL 관계자는 “화상 피해 가족들이 걱정 없이 치료를 받고 다시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며 “S-OIL은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이 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이 새 학기를 맞이한 취약계층 및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학습키트와 함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엽서를 선물한다. 이번 활동은 국민은행이 올해 추진 중인 ‘KB 희망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 30여 명은 지난 30일 학습에 필요한 학용품과 비타민 젤리, 휴대용 텀블러, 신발 주머니 등을 담은 학습키트 포장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새 학기를 맞은 아이들에게 격려와 응원을 담은 엽서도 직접 작성했다. 학습키트 및 엽서는 취약계층 및 다문화가정 아동 등 200명의 아이들에게 전해질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소외된 이웃들의 삶에 온기를 전하고 나눔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들이 함께하는 연간 사회봉사 프로그램이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직원은 “가족과 함께 봉사할 수 있어 더욱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이번 학습키트 지원으로 우리 아이들이 항상 건강하고 희망찬 학교 생활을 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2006년부터 청소년의 교육격차 및 기회 불평등 해소와 미래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공헌사업인 ‘KB Dream Wave 2030’을 펼쳐오고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SK C&C(사장 윤풍영)가 지난 28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u타워에서 AI전문가를 꿈꾸는 장애청년을 위한 ‘2024년 행복IT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SK C&C 신용운 ESG전략담당을 비롯한 회사 구성원들과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조성민 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장학생으로 선정된 학생들을 격려하고 축하했다. 2005년 첫 시작해 올해로 20회를 맞이한 ‘행복IT장학금‘은 장애청년들의 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와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SK C&C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운영되고 있는데, SK C&C가 지금까지 후원해 온 장학금은 총 16억 4천만 원에 달하며, 행복IT장학금을 받은 학생 수는 총 1007명에 이르는데, 올해는 대학생 34명, 대학원생 4명 등 총 38명에게 총 1억2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행복IT장학금은 지난 1년 간 사내 온·오프라인 성금 모금 캠페인에 자사 구성원들이 참여해 조성한 기금과 일상 속 사회적가치 실천 프로그램(행가래)을 통해 획득한 리워드 포인트 기부를 더해 마련된다. 대상자 선발은 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안내한 별도 공고를 보고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29일 서울 마포구 노을공원에서 임직원 및 직원 가족들과 ‘동국제강그룹 노을공원 숲 조성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국제강그룹은 자원 재활용으로 마련한 재원을 숲 조성에 사용했다. 지난 2년간 임직원 노후 불용 전자 제품·노후 물품 기부 판매 누적 수익금 총 33,539,620원을 활용, 나무 1,640그루를 서울 마포구 노을공원에 식재함으로 자원 순환을 통한 생태계 회복을 실천했다. 노을공원 지역은 과거 쓰레기 매립지였으나 현재는 환경생태공원으로 변화하고 있다. 노을공원 나무 식재는 인간에 의해 훼손된 공간을 인간의 손으로 회복시킨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동국제강그룹은 가족 참여형으로 활동을 구성했다. 당일 동국제강그룹 임직원 36명과 직원가족 15명 총 51명이 함께 힘을 모았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인당 4그루씩, 총 200여그루를 심었다. 행사에 참여한 위성재 동국홀딩스 사원은 “신문 기사나 말로 전해 듣던 탄소 감축의 중요성을 몸소 체감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며 “오늘 식재한 나무가 10년 뒤 울창한 숲으로 자랄 모습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국제강그룹은 당일 물품 기부 공간을 별도로 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맥심 인스턴트 커피 병 제품에 시각장애인 소비자들을 위한 점자 표기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점자 표기가 적용되는 제품은 ▲맥심 오리지날 ▲맥심 모카골드 ▲맥심 디카페인 ▲맥심 아라비카 등 맥심 인스턴트 커피 4종이며 제품 패키지 상단에 ‘맥심 커피’가 점자 문구로 표기되는데, 국내 인스턴트 커피 중 패키지에 점자 표기를 적용한 것은 맥심이 최초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커피 병에 붙은 라벨을 기존 대비 제거하기 쉬운 라벨(Removable label)로 교체해 친환경성과 소비자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새로운 라벨은 제거 시 접착제가 남지 않고 한 번에 부드럽게 떼어져 공병을 손쉽게 재활용하거나 분리 배출할 수 있다. 점자 표기와 새로운 라벨을 적용한 제품은 3월 말부터 제품 재고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출고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지난 2021년 플라스틱 사용 감축을 위해 맥심 대용량 제품 손잡이를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교체했다. 또한 카누, 커피믹스 등 주요 제품에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이번 점자 표기를 포함한 패키지 개선은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