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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ㆍTechnology

네이버 인공지능 LG전자 스피커에 탑재

LG전자의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에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 탑재



LG전자가 IT기업 네이버(NAVER)와 손잡고 미래성장동력인 인공지능(AI)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LG전자는 19일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Clova)’를 탑재한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ThinQ Hub)’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음악, 교통·지역·생활정보, 번역, 영어대화, 뉴스, 검색, 팟캐스트 등 네이버 ‘클로바’가 제공하는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더했다. 이에 따라 ‘씽큐 허브’는 △가전 모니터링 및 제어에 특화된 인공지능 허브기기 역할과 △‘클로바’의 폭 넓은 인공지능 서비스 제공이 모두 가능하게 됐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하이 LG, 공기청정기 켜줘”라고 말하면 ‘씽큐 허브’에 연결된 공기청정기가 작동하기 시작한다. “하이 LG, 근처 맛집 찾아줘”라고 말하면 ‘씽큐 허브’가 주변 맛집의 상호와 연락처를 화면과 음성으로 알려준다. “하이 LG, 지금 강남역까지 얼마나 걸려?”라고 물으면 현재 위치에서 강남역까지의 거리 및 경로, 예상 소요 시간을 말해준다. 

사용자는 간단한 음성만으로 ‘씽큐 허브’의 20와트(W) 고출력 프리미엄 스피커를 통해 ‘네이버 뮤직’이 제공하는 음원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다. “하이 LG, 로맨틱한 음악 틀어줘”라고 말하면 네이버 ‘클로바’가 제안하는 음악들을 들을 수 있다. 기존처럼 블루투스를 이용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음원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또 ‘씽큐 허브’는 네이버 ‘클로바’가 탑재된 다른 기기들과는 달리, 연동된 가전제품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냉장고 문이 열려있다고 말해주거나,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의 필터 교체, 세탁기의 통 세척 시기 등을 스스로 알려준다. 

인공지능 스피커와 연동하는 제품은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오븐 등 LG전자 가전 7종 △스마트 전구(모델명:ILC60), 스마트 플러그(모델명: ESP-700Z) 등 IoT 기기 2종이며, 지속 확대될 예정이다. 

LG전자는 전국 100여개 LG베스트샵 매장에 ‘씽큐 허브’ 신제품을 선보인 후 이달 말까지 베스트샵 全 매장으로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가격은 판매가 기준 24만9천원이다. 

네이버 강석호 클로바 플랫폼 리드(Lead)는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는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인공지능 생태계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클로바는 LG전자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토대로 사용자들에게 인공지능을 통해 더욱 편리한 일상 생활 경험을 제공하며 삶의 새로운 문화를 함께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경제현장




백혈병 환자위한 조혈모세포 기증 릴레이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는 올해 대학교, 종교단체 및 사회봉사 단체와 함께 진행한 조혈모세포기증 인식개선 희망릴레이 캠페인 시 적극적으로 행사를 도와준 10개 단체에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감사패와 감사장을 받은 단체는 경북과학대학교 RCY동아리, 대경대학교 RCY동아리, 대전대학교 RCY동아리, 대학적십자 경북지사 협의회, 대학적십자 대구지사 협의회, 수성대학교 RCY동아리, 안동과학대학교 RCY동아리, 안동대학교 RCY동아리, 충북보건과학대학교 RCY동아리, 한국외국어대학교 상경대 학생회 등이다. 전달식은 11월 14일과 15일 양일간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박충민 기증증진팀장이 각 단체를 직접 방문하여 진행하였다. 전달식에는 각 단체의 지도교수 및 대표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박충민 팀장은 감사패 전달식에서 “하루하루를 힘겹게 이겨내고 있는 백혈병과 같은 혈액암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서는 한 명의 기증희망자라도 많으면 많을수록 도움이 되기에 앞으로도 조혈모세포 기증에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는 백혈병 환자들을 위해 ‘조혈모세포기증 인식개선 희망릴레이 캠페인’을 매년 진행할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