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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시장동향]①뷰티업계, 친환경 고체 샴푸 출시 ‘붐’

가치소비 중시 MZ세대 겨냥 '레스 플라스틱' 트렌드에 부응
LG생활건강, 이니스프리, 아이소이 등 비누 형태 뷰티바 출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뷰티업계가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를 겨냥해 지구 환경까지 고려한 고체 비누 형태의 ‘샴푸바’ 출시 열기로 뜨겁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식품 용기 같은 폐플라스틱 배출이 급증하고, 전 세계적으로 홍수, 폭염, 산불과 같이 이상기후 현상이 반복되면서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과 개인의 신념에 따른 소비를 지향하는 '가치소비'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성장관리 앱 그로우가 최근 발표한 MZ세대의 가치소비 인식 설문조사(928명 대상)에서도 MZ세대 응답자의 78.2%는 실제로 환경보호 활동을 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기업의 ESG 활동 중 가장 관심 있는 분야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4.7%가 환경이라고 답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 나가는 일환으로 샴푸액이 들어 있는 용기를 과감히 없앤 고체 비누 형태의 ‘샴푸바’를 줄줄이 선보이며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어 눈길이 간다.

이니스프리, 플라스틱 사용 줄인 ‘그린티 프레시 샴푸바’ 출시


이니스프리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들과 함께 총 9개월에 걸쳐 제작한 두피와 모발,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첫 고체 샴푸 ‘그린티 프레시 샴푸바’를 선보였다. 

최근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환경을 생각하는 고체형 뷰티 제품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것. 

‘그린티 프레시 샴푸바’는 플라스틱 포장재를 대체하는 종이 포장재를 사용해 330mL의 샴푸 용기 제작에 사용되는 28g의 플라스틱 양 절감 효과를 얻었으며, 

또한 11가지 성분을 무첨가했고, 약산성 포뮬러를 적용해 스킨케어를 해준 듯 머릿결부터 두피까지 편안하게 케어해 촉촉하고 부드러운 모발 환경으로 관리를 도와준다고 소개했다.

아이소이, 두피와 지구 지키는 ‘닥터루츠 ‘비어-틴 샴푸바’ 출시  

유해 의심성분 없는 자연유래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를 지향하는 ‘아이소이(ISOI)’는 민감한 두피를 케어하는 고체 샴푸 ‘닥터루츠 비어-틴 샴푸바’(이하, 비어-틴 샴푸바)를 출시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비어-틴 샴푸바’는 아이소이의 헤어라인 닥터루츠의 두피 케어 노하우에 맥주효모와 비오틴을 더해 두피는 물론, 모발을 뿌리부터 건강하게 케어해 주는 제품으로, 

유해의심성분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자연유래 유효성분을 활용했으며, 제품 형태 역시 별도의 케이스가 필요 없는 고체 비누형태의 샴푸로 두피 건강은 물론 지구 환경까지 보호하는 클린뷰티 제품이라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특히, 즉각적 두피 각질 개선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한 제품으로 두피 고민을 유발할 수 있는 과도한 두피각질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

또한, 자연 유래 ‘어자녹(어성초, 자소엽, 녹차추출물)’을 농축 함유해 민감한 두피의 진정과 본연의 힘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E와 단백질이 풍부한 검은콩, 검은깨 등 블랙푸드 성분도 함유해 모발의 뿌리부터 끝단까지 건강하고 풍성하게 케어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LG생활건강, 닥터그루투와 프리폴리테라 통해 샴푸바 선보여


LG생활건강은 4년 연속 전국 판매 1위 탈모 샴푸 브랜드 ‘닥터그루트’를 통해 ‘닥터그루트 힘없는 모발용 두피스케일링 샴푸바’를 출시했다. 

회사 측 설명에 의하면 이 제품은 하수오, 어성초 등의 식물유래 성분에 비오틴과 카페인까지 더한 포뮬러로 약해진 모근에 영양을 집중 공급하며, 

특히 비듬세정 특허성분과 AHA, BHA 성분을 함유해 비듬과 묵은 각질까지 딥클렌징해 두피 스케일링 효과를 선사한다. 

또한 최근 모델 전지현을 내세운 프로폴리테라 브랜드에서 출시한 프로폴리테라 푸석한 모발용 샴푸바’는 기후 조건이 우수한 호주산 벌집에서 추출한 프로폴리스와 펩타이드, 콜라겐, 케라틴 등 8가지 프리미엄 원료를 함유하여 거칠고 푸석해진 모발에 영양과 보습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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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압도..탐앤탐스 ‘블랙타이거 라떼’의 손짓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토종 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2022년 검은 호랑이해를 맞아 지난 5일 선보인, ‘흑호’ 비주얼 구현 새해 첫 신메뉴 ‘블랙 타이거 라떼’가 소비자 시선을 끌고 있다. 호랑이 기운을 듬뿍 선물해줄 듯 한 맛과 비주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인데, 이 메뉴는 탐앤탐스가 지난해 가을 선보였던 히트 상품 ‘블랙 그레인 라떼’를 베이스로 맛과 비주얼을 업그레이드한 것이 특징이다. 회사 설명에 따르면 이번 신메뉴는 블랙 그레인 라떼의 특징인 100% 국산 9곡의 고소함과 풍부한 3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든든함을 살렸고, 여기에 메이플 시럽과 흑당을 첨가해 더 깊은 풍미와 검정호랑이의 카리스마 넘치는 비주얼을 완성했다. 달콤·고소한 맛의 입맛 힐링과 MZ세대의 취향을 자극하는 외형의 ‘블랙 타이거 라떼’는 탐앤탐스 전국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새해 벽두부터 유난히 강력한 추위와 코로나에 시달렸던 고객들에게 맛과 비주얼로 큰 용기와 힘을 줄 것으로 업체 측은 기대하고 있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희망찬 2022년의 시작과 발맞춰 호랑이의 힘찬 기운을 드리기 위한 신메뉴 ‘블랙 타이거 라떼’를 출시했다”며 “블랙 타이거 라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