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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창사 최대실적 롯데제과 성장向 ‘스퍼트’..12월 병기는?

가나초콜릿 모델로 전지현 발탁에 간식자판기 신규 라인업
업계 최초로 도입한 월간과자, 지니뮤직과 콜라보 2탄 선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올 3분기에도 창사 최대 실적을 갱신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롯데제과가 12월에도 스타 전지현을 앞세운 마케팅과 각종 승부수를 띄우며 실적 상승세에 막판 스퍼트를 올리고 있다. 

2021 회계연도를 불과 일주일여 남겨둔 상황에서 이러한 일련의 행보가 결산실적에 어떠한 결과로 이어질지 업계의 이목이 쏠린다.  

3Q 누적 실적, 매출 1조5968억(전년비 2.7%↑)에 영업익 956억(4.4%↑)..사상 최대


그렇다면 롯데제과의 올 3분기까지 매출과 손익은 어떠했고, 최근 선보인 승부수는 무엇일까?

이 회사 3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연결재무제표기준 3분기까지 매출은 1조5968억 원을 시현, 전년 동기 1조5547억 대비 421억 원이 늘어 약 2.7% 성장함으로써, 지난 2019년 3분기에 기록했던 1조5777억 원을 넘어 창사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이는 사업부문별로는 빙과사업부가, 또 지역별로는 국내 및 인도. 유럽 등 특히 인도시장에서의 선전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견과사업부 매출은 1조2040억을 시현, 전년 동기 1조2191억 원 대비 약 150억이 줄었지만 빙과사업부가 전년 동기 3355억 대비 약 571억이 신장한 3926억 원을 기록 성장세를 견인했다.   

또한 지역별로는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1조1547억 대비 41.2억이 증가한 1조1588억을 기록했고, 인도시장에서 약 374.5억, 유럽도 약 65.6억 가량의 매출이 순증하며 전사 외형 성장을 합작했다.

반면에 카자흐스탄 지역은 전년 동기대비 58.1억, 파키스탄도 약 10.8억이 줄어 외형 성장세를 훼손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손익 또한 외형과 마찬가지로 빙과사업이 홀로 선전을 펼치면서 역대 최대치를 일궈낸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견과사업부가 올 3분기까지 546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전년 동기 690억 대비 144억이 감소했지만, 빙과사업부가 410억의 영업이익을 시현 전년 동기 226억 대비 184억이 증가해 전사 기준 40억 원 순증을 홀로 이끌었다.

그야말로 외형과 손익증가율 모두 빙과사업부의 원맨쇼 덕을 톡톡히 본 셈이다.   

전지현 발탁에 간식자판기 신규 라인업, 월간과자 협업 2탄 등 선봬


이러한 가운데 이들 들어 스타 마케팅과 코로나시대를 겪으며 제과업계 최초로 도입한 정기구독서비스 ‘월간과자’와 간식자판기와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며 지속성장을 향한 승부수를 띄워 귀추가 주목을 받고 있다.

먼저 롯데제과는 가나초콜릿의 새 광고 모델로 배우 전지현을 발탁, 새 CF를 제작하고 지난 20일부터 TV와 유튜브 등의 온라인 채널을 통해 방영하고 있다.  

광고는 전지현이 일상생활 속에서 가나 초콜릿을 음미하며 새로운 세계의 디저트 카페에 닿게 된다는 설정의 감성 광고로, 그녀 특유의 감각적이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잘 살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롯데제과는 전지현을 통해 가나초콜릿의 새로운 디저트 라인업을 적극 홍보해나갈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 16일에는 온라인 전용 과자선물세트인 ‘간식자판기’에 신규 제품인 ‘간식자판기 끝판왕’, ‘캔디 로봇’, ‘무직타이거X간식자판기’ 등 3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간식자판기’는 작년 7월 롯데제과가 선보인 서비스로, 기존 오프라인으로만 구매 가능했던 과자선물세트에 자판기라는 독특한 콘셉트를 부여하여 온라인 판매채널으로 구입 가능하다. 

또한 월간과자는 지난 8월 ‘지니뮤직’과 손잡고 선보인 컬래버레이션 서비스의 2탄으로 ‘월간과자 X 지니뮤직 크리스마스’도 선보였다. 

이번 서비스는 ‘과자와 음악의 만남’이라는 기존 콘셉트를 유지, 크리스마스 시즌에 어울리는 과자와 음악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며, QR코드가 삽입된 지니뮤직 리플릿도 함께 제공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롯데스위트몰’을 통한 다양한 프로모션도 선보였다. 

‘월간과자’ 구독 신규 고객 200명에게는 ‘지니 스마트 음악감상 30일권’을 선착순 제공하고, 기존 구독 고객 중 20명에게는 ‘월간과자’ 12월호에 한해 ‘지니 스마트 음악감상 90일권’을 이용할 수 있는 ‘월간카드’를 랜덤으로 동봉해 보내주는 깜짝 선물 이벤트도 내놨다. 

롯데제과는 향후 다양한 기업과의 컬래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전개하며, 제과업계 최초로 선보인 구독경제 콘텐츠인 ‘월간과자’의 서비스 범위를 더욱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과연 이러한 일련의 행보가 외형과 손익의 고공 행진 추세를 지속시켜나갈 기폭제가 될지 제과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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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압도..탐앤탐스 ‘블랙타이거 라떼’의 손짓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토종 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2022년 검은 호랑이해를 맞아 지난 5일 선보인, ‘흑호’ 비주얼 구현 새해 첫 신메뉴 ‘블랙 타이거 라떼’가 소비자 시선을 끌고 있다. 호랑이 기운을 듬뿍 선물해줄 듯 한 맛과 비주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인데, 이 메뉴는 탐앤탐스가 지난해 가을 선보였던 히트 상품 ‘블랙 그레인 라떼’를 베이스로 맛과 비주얼을 업그레이드한 것이 특징이다. 회사 설명에 따르면 이번 신메뉴는 블랙 그레인 라떼의 특징인 100% 국산 9곡의 고소함과 풍부한 3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든든함을 살렸고, 여기에 메이플 시럽과 흑당을 첨가해 더 깊은 풍미와 검정호랑이의 카리스마 넘치는 비주얼을 완성했다. 달콤·고소한 맛의 입맛 힐링과 MZ세대의 취향을 자극하는 외형의 ‘블랙 타이거 라떼’는 탐앤탐스 전국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새해 벽두부터 유난히 강력한 추위와 코로나에 시달렸던 고객들에게 맛과 비주얼로 큰 용기와 힘을 줄 것으로 업체 측은 기대하고 있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희망찬 2022년의 시작과 발맞춰 호랑이의 힘찬 기운을 드리기 위한 신메뉴 ‘블랙 타이거 라떼’를 출시했다”며 “블랙 타이거 라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