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매매가격도 전세가격도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지난 4월 시장보궐선거 이후 매매가격은 상승세를 탔지만 전세가격은 안정기조를 보였는데 지난주부터 매매가격도 전세가격도 동반 상승세를 타는 분위기다.
부동산114가 조사한 5월 둘째 주 서울 아파트 가격의 주간 변동추이를 보면 매매가격은 한 주만에 0.11%가 상승했고, 전세가격은 0.06% 상승했다.
매매가격은 4월 둘째 주 0.05%까지 떨어졌지만 4월 7일 이후 0.08%로 상승세를 탔고 지난주에는 0.11%까지 계속 상승 추이를 보이고 있다.
전세가격도 정부의 2.4 조치이후 0.03%까지 떨어지며 4월 말까지 안정세를 유지했지만 5월로 들어서면서 상승세로 반전하여 지난주에는 0.06%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시장에서는 도시재정비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매가격이 오르고 있으며, 전세가격도 봄 이사철 수요는 늘어나는데 '월세 전환' 기조가 확대되면서 공급물량이 감소해서 상승세로 돌아 섰다는 분석이다.
수도권에서도 서울의 매매가격 상승세가 유독 가파르다. 4월 초만 해도 서울보다 경기인천 지역 아파트나 신도시 아파트의 상승률이 컸지만 서울시장선거 이후 서울의 상승세가 가파르게 올라가는 반면, 신도시는 오히려 상승세가 둔화됐다.
경기인천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아 그동안 수도권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지만, 5월에 들어서면서 서울의 상승률보다 낮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폭은 재건축 기대감이 높은 강남 압구정동, 대치동, 개포동 등 아파트가 한 주만에 5000만~1억 원 올랐고 강북의 상계동, 월계동 등도 1000~3000만원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도시는 일산, 중동, 평촌 등의 단지가 500~1500만원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고, 경기인천지역은 시흥, 수원, 인천 가좌동 등이 한 주만에 500~2000만원 올랐다.
전세가격은 서울 염창동, 가양동 등이 1000~5000만원 올랐고, 서대문구가 500~3000만원, 관악구 등이 1000만원 가량 올랐다.
신도시 전세가격은 산본, 일산 등이 500~1000만원 오른반면, 동탄은 그동안 가격이 너무 오른 피로감으로 산척동, 반송동 등 아파트 전세가격이 1000~3000만원 떨어지기도 했다.
조사를 진행한 부동산114는 "지난달 말 토지거래허가제 시행 이후에도 재건축발 상승세가 여전한 가운데, 최근 보유세 및 대출규제 완화에 이어 거래세 완화까지 검토되고 있어 시장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전세시장은 2분기 입주물량이 감소하는데다 월세로 전환하는 현상이 굳어지고, 서울은 하반기 일부 재건축 단지들의 대규모 이주가 예상되고 있어 상승 불안감이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우리 지역농가와의 상생을 위한 협약을 잇따라 체결하고 나서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농심, 지난해 청년농부 감자 130톤 구매 이어 올해도 감자재배 돕는다 먼저 농심은 지난 3월 17일, 서울 양재동 소재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정원’과 ‘2023년 청년수미 프로그램 MOU 체결식’을 가졌다. 올해로 3년째를 맞은 청년수미는 농심이 귀농 청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추진한 민관 협력의 지원 프로그램이다. 농심은 이를 통해 매년 10명의 청년 농부를 선정, 멘토·멘티 활동을 통해 감자 농사 전 과정에 걸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사전 계약으로 선급금을 지급 안정적인 영농을 돕고, 또한 씨감자 보관과 관리법은 물론 파종 시 현장 점검을 하는 등 영농 관리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농정원 귀농귀촌종합센터 교육 이수자 중 감자 재배경력 5년 이내인 농부를 중심으로 멘토링 대상 10명을 선발했으며, 이들이 수확한 감자를 ‘수미칩’과 ‘포테토칩’ 생산에 사용한다. 지난해에도 농심은 청년농부가 재배한 감자 130톤을 구매해 감자칩을 생산한 바 있다. 롯데웰푸드 ‘우리농산물 상생 프로젝트’ 해남군과 MOU 체결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컴포즈커피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보육원 봉사 활동에 이어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와 ‘생명나눔 헌혈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속성장을 향한 ESG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먼저 컴포즈커피는 지난 11일, 김진성 컴포즈커피 대표와 조남선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와 ‘생명나눔 헌혈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헌혈, 기부, 봉사를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 ▲범국민 헌혈운동 확산을 위한 ESG 프로그램 수립 ▲기타 인도주의 실천을 위한 사업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컴포즈커피는 음료 컵 홀더 700만 개에 ‘생명을 살리는 헌혈 바로 지금, 나부터!”라는 문구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헌혈 문화 확산에 기여할 예정으로, 해당 컵 홀더는 5월 둘째 주부터 전국 2,120개 컴포즈커피 가맹점에서 만나 볼 수 있다. 김진성 컴포즈커피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혈액 수급 부족 사태 극복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컴포즈커피 임직원들은 헌혈문화 확산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다양한 나눔 활동에 앞장서며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S-OIL(대표: 안와르 알 히즈아지)은 16일 서울 마포구 상암문화비축기지에서 ‘청년 푸드트럭 유류비 전달식’을 갖고 ‘함께 일하는 재단’(이사장: 이세중)에 후원금 1억원을 전달했다. S-OIL은 청년실업 해소와 취약계층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부터 푸드트럭 유류비 후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푸드트럭은 문화공연과 결합하여 전국 지자체 축제 현장을 중심으로 도입이 확대되어 청년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았으나, 지난 몇 년간 코로나19에 따른 행사 취소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회사는 만 39세 미만의 전국 푸드트럭 창업자를 대상으로 유류비 지원 프로그램을 공고하여, 서류와 현장 심사를 거쳐 총 40개 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각 팀에게는 200만원 상당의 주유상품권을 지급한다. S-OIL은 2018년 후원 프로그램 시행 이후 작년까지 5년간 총 236개 팀에 5억원의 주유상품권을 지급했다. 회사 측은 “이번 청년 푸드트럭 지원 사업이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지원하는 기업의 ESG 경영 활동으로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S-OIL 안종범 수석부사장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대우건설(대표이사 백정완)은 지난 13일 가정의 달을 맞이해 가족과 함께 태양광 랜턴을 만들어 에너지 부족 국가에 기부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대우건설 임직원과 자녀와 함께 을지로 본사에서 실시하였으며, 총 280명이 참여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라이팅 칠드런(Lighting Children)은 밀알복지재단 에너지나눔센터에서 주관하는 캠페인으로, 에너지가 부족한 국가의 어린이에게 후원자가 직접 조립한 태양광랜턴을 보내는 친환경 에너지 나눔 캠페인이다. 대우건설 임직원과 자녀들은 준비된 태양광랜턴을 조립하고 각자의 개성 있는 메시지를 담은 그림을 넣는 등의 활동을 통해 에너지의 소중함을 공감하고 에너지 빈곤국에 이를 기부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캠페인 이후 참석자들은 (사)뉴서울필하모닉오케스트라 수석지휘자인 서희태 지휘자와 함께 세계 음악계에 큰 울림을 남긴 작곡가의 삶과 그들이 남긴 명곡을 쉬운 해설과 연주를 감상하는 시간도 가졌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라이팅칠드런(Lighting Childern) 캠페인은 임직원의 만족도가 높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는 행사인 만큼 임직원과 자녀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을 통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주류전문 기업 보해양조와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하겐다즈가 본격 여름시즌을 맞아 국내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 작지만 훈훈한 행보를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한 잔의 술에도 바다의 깊이를 담고자 하는 주류전문 기업 보해양조(대표 임지선)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을 지난 12일부터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에서 전개하고 있다. 이 스토어’는 바다와 플로깅, 그리고 소금을 주제로 채워진다. 보해는 히말라야 핑크 솔트 등 세계 3대 소금으로 쓴맛을 잡아 깔끔한 뒷맛을 자랑하는 보해소주의 핵심 원료인 소금이 나는 바다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 ‘스몰 액션(SMALL ACTION)’이란 이름은 바다를 지키려는 개인들의 작은 관심과 실천이 모여 깨끗한 바다라는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를 위해 보해는 오는 25일 플로깅 교육과 체험을 병행할 수 있는 ‘보해소주 플로깅센터’를 전국 최초로 목포에 개설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한편, 스몰 액션 스토어는 보해양조를 대표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S-OIL(대표 : 안와르 알 히즈아지)은 한국아동복지협회(회장 : 신정찬)와 함께 10일 서울 마포구 공덕동 본사에서 자립준비청년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후원금 1억 원을 전달했다. S-OIL은 아동복지시설 보호 종료 이후 대학에 진학한 청년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여 사회로의 진출을 돕는 ‘굿잡드림’ 사업을 시작했다. S-OIL이 지원한 후원금은 총 20명의 자립준비청년들이 경쟁력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취업준비금, 취업 캠프 및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데 쓰인다. S-OIL 굿잡드림 사업은 아동복지시설 보호 종료 이후 자립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의 경제적 어려움 극복을 돕고 취업 준비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지원하는 기업의 ESG 경영 활동으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S-OIL 관계자는 “굿잡드림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취업을 준비하기 어려운 자립준비청년들이 경쟁력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우선하고자 한다”며 “S-OIL은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이 되는 든든한 후원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SK온에서 100만분의 1 확률을 뚫은 경사가 났다. SK온 송리원PM이 초산으로는 국내 처음, 자연분만을 통해 네 쌍둥이를 얻었다. 딸 셋에 아들 한 명이다. SK온에 따르면 네 쌍둥이는 지난 3월 16일 예정보다 일찍 세상에 나왔지만 0.9kg으로 가장 작게 태어난 첫째가 지난 10일 건강하게 퇴원하면서 비로소 완전체가 됐다. 아기들에겐 ‘5월 10일’이 또 다른 생일인 셈이다. SK온은 송PM 부부의 네 쌍둥이 출산 소식을 사내 방송을 통해 전사적으로 알리고 축하했다. 송PM의 동료가 사내 방송팀에 직접 출산 소식을 제보해 성사시킨 일이다. SK온은 특히 송PM의 애로사항을 듣고 네 쌍둥이 출산 기념 선물로 육아도우미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동섭 CEO도 친필 카드와 선물바구니를 보내 출산을 축하했다. 부부가 아이를 갖기로 결심한 계기는 송PM의 SK온 이직이다. 송PM은 2020년 결혼 후 아내와 임신 준비를 했지만, 컨설팅 회사에서 밤낮없이 일하느라 엄두를 못 냈다. 지난해 6월 SK온 이직이 확정되자 아내가 먼저 “SK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회사라고 들었다”며 바로 난임 병원을 찾았다. 송PM은 지난해 9월 SK온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