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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 퀘이커, 180% 판매 UP..비결과 전략은?

올 1~11월 전년비 180% 신장한 110억 원 매출 기록
소비자 입맛 맞춘 각종 신제품과 이커머스 전략 주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제과(대표 민명기)의 오트밀 브랜드 퀘이커의 11월까지 누적 매출이 회사의 여타 브랜드 중 한 해 동안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11월까지 누적 매출 110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대비 180% 가량 신장하는 선전을 펼친 것. 

퀘이커의 이 같은 인기 비결에 대해 회사 측은 국내 소비자들 입맛을 고려해 개발된 ‘한국형’ 제품이라는 점을 꼽고 있다. 퀘이커는 현재 국내에 13종을 판매하고 있으며 모든 제품의 맛과 원료, 포장 제형 등을 국내 트렌드에 맞춰 개발, 글로벌 퀘이커 제품들과 차별화했다는 것. 


이는 다소 생소했던 오트밀에 대해 국내 소비자들이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했고, 덕분에 건강식으로서 오트밀 인지도가 꾸준히 상승하며 국내 시장에 빠르게 정착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또한 주요 판매 채널을 온라인으로 변경하며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친 점도 주효했다. 롯데제과는 올 초부터 이커머스 사업에 주목, 관련 조직을 확대하고 힘을 실었는데 이 과정에서 주요 판매 아이템으로 퀘이커를 적극 활용했다. 

이커머스 측면에서는 기존 오프라인 시장에 없는 브랜드, 새로운 제품을 킬러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었고, 퀘이커로서도 기존의 치열한 오프라인 시장을 피해 새로운 판매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했기 때문에 둘의 궁합은 잘 맞았고, 

이와 함께 코로나19라는 변수가 찾아오며 올해 이커머스 채널을 통한 퀘이커 판매가 급증하여 1~11월 온라인 판매가 전년비 약 4배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마시는오트밀F 단백질 2.0’ 등 신제품 2종 또 출시..13종의 라인업 구축 

이러한 가운데 롯데제과는 최근 ‘마시는 오트밀F 단백질2.0’과 ‘퀘이커 오트밀바 카카오&쿠키’ 등 2종을 새로이 출시, 제품 라인업을 총 13종으로 확대하며 시장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퀘이커 13종 중에서 가장 인기 제품은 ‘마시는 오트밀’로 약 70%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 제품은 페트병에 오트밀 분말과 다양한 재료가 담겨 있어 두유나 우유, 물 등을 넣고 흔들어 마실 수 있는 형태로 바쁜 현대인들에게 맛과 편의성에서 모두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신제품 2종을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이커머스 전용 ‘퀘이커 마시는 오트밀F 단백질2.0’은 헬스족이나 다이어터를 위해 단백질(28g)과 필수 아미노산 3종(BCAA)을 첨가한 점이 특징이고,  

또 ‘퀘이커 오트밀바 카카오&쿠키’는 고품질 오트에 아몬드와 땅콩 등의 원물이 박혀 있으며 맛과 영양을 함께 고려하여 카카오와 블랙쿠키칩을 사용한 것이 눈에 띄는 부분이다. 

롯데제과는 추후에도 국내 소비자의 입맛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개발, 선보이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오트밀 시장을 가속화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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