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02 (화)

  • 흐림동두천 3.5℃
  • 구름조금강릉 7.9℃
  • 흐림서울 4.0℃
  • 흐림대전 6.1℃
  • 구름조금대구 8.9℃
  • 맑음울산 10.1℃
  • 흐림광주 7.2℃
  • 맑음부산 11.0℃
  • 흐림고창 7.4℃
  • 구름조금제주 12.7℃
  • 흐림강화 3.6℃
  • 흐림보은 4.9℃
  • 흐림금산 6.3℃
  • 흐림강진군 8.3℃
  • 구름많음경주시 10.0℃
  • 맑음거제 9.8℃
기상청 제공

반포3주구 대우건설, 제진·소음 재난대비 설계 제안

내진설계보다 우수한 ‘제진설계’ 층간소음과 외부소음까지 완벽 차단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반포3주구 재건축 수주를 추진중인 대우건설(대표이사 김형)이 재난에 대비한 제진 및 외부소음까지 차단하는 특화 설계를 제시해 조합원들은 물론 건설업계의 눈길을 모으고 있다.


대우건설은 반포주공1단지3주구 ‘트릴리언트 반포’를 지진, 태풍 등과 같은 자연재해는 물론 화재와 화생방 테러에도 안전한 아파트로 만들기 위해 ‘재난 대비 특화 시스템’을 제안했다고 26일 밝혔다.


반포주공1단지3주구 사업은 서초구 1109일대 1490세대를 지하 3층~지상 35층, 17개동, 2091세대로 재건축하는 물량으로 총 공사비는 8087억원 규모이다. 이달 30일 시공사 선정 총회가 열릴 예정이다.


■ 내진설계보다 한 발 앞선 제진설계 적용


대우건설은 트릴리언트 반포에 내진설계보다 우수한 제진설계를 적용해서 진도(수정 메르칼리 계급) 8~9 정도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으며, 건축물 구조부재의 변형과 손산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수정 메르칼리 진도 계급은 1800년대 후반 귀세피 메르칼리 신부가 개발하고 1921년 해리 O.우드와 프랭크 노이만이 수정한 진도 계급으로 미국에서 시작되어 여러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1월 1일 부터 사용하고 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진도 8은 차량 운전 곤란. 일부 건물 붕괴. 사면이나 지표의 균열. 탑·굴뚝이 붕괴되며, 진도 9 에서는 건물의 피해가 심하거나 붕괴. 지표의 균열이 발생하고 지하 파이프관 파손될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아파트가 적용하고 있는 내진설계는 구조물이 지진력에 저항하도록 구조물 자체를 튼튼하게 보강하여 건물의 안정성은 확보되지만, 지진 시 건물 대부분이 손상되어 복구에 어려움이 있다. 

제진설계는 구조물에 제진장치(제진댐퍼)를 설치해 구조물의 진동을 제어, 지진동과 지진력을 저감하여 건물의 안정성 확보는 물론 지진 후 복구도 비교적 용이한 신공법이다. 

이 외에도 대우건설은 ▲진도 5 이상의 지진이 발생했을 때 각 세대에 설치된 거실 월패드로 알림을 전달하고, 엘리베이터, 전등, 자동문, 가스밸브 등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스마트 지진감지 경보 시스템 ▲엘리베이터 탑승 후 지진 발생 시 가장 근접한 층으로 이동하여 입주자가 보다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지진 감지 엘리베이터 시스템 ▲지진 발생시 센서(지진계)가 감지하여, 단지 내 인입되는 가스배관의 밸브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지진감지 가스차단 시스템 등을 통해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제안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에만 한반도에 규모 2.0 이상의 지진이 총 27회 이상 발생하는 등 서울 전역도 이제 지진의 안전지대라고 안심할 수 없다. 최고 35층으로 건립되는 트릴리언트 반포에 제진설계 및 다양한 지진 감지ㆍ대비 특화 시스템을 적용하여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아파트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우건설은 트릴리언트 반포의 설계 단계부터 강한 태풍을 가정한 풍동 실험을 거친 내풍압 설계를 통해 아파트의 구조와 외장재의 안정성 및 거주자의 사용성을 확보하는 등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한 아파트로 만들겠다고 자신했다.

■ 생활 층간 소음에 외부소음까지 완벽 차단, 소음 저감 시스템
 
한편, 대우건설은 재난 대피 특화 시스템 이외에도 최근 아파트 입주민 갈등을 넘어 사회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생활소음(층간 소음, 외부 소음 등)을 차단할 수 있는 소음 저감 특화 시스템도 함께 제안했다고 밝혔다. 

반포3주구 조합에서 제시한 아파트 바닥 두께 지침은 슬라브 두께 230㎜, 차음재 두께 40㎜이지만, 대우건설에서는 추가 공사비 증액 없이 슬라브 두께는 260㎜(+30㎜), 차음재 두께는 60㎜(+20㎜)로 시공해 층간소음을 더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아래층 천장에 설치되어 생활 소음을 유발했던 욕실 배관을 내 집 바닥에 매립하는 욕실 저소음 층상 배관 방식으로 전환하여 소음은 물론 프라이버시까지 지킬 수 있도록 배려했다. 



창호는 2015년 IR52장영실상과, 2018년 PHI(독일 패시브하우스 협회) 패시브하우스 인증 및 신기술상을 수상한 ‘AL PVC 로이 + 진공유리 이중창 LS(Lift & Slide)’ 제품을 제안했다. 

27.5㎜ 복층의 슈퍼 진공유리 구조를 가진 이 창호는 프레임 폭이 두껍고, 창을 닫을 때 확실히 밀착되어 260㎜ 두께의 콘크리트 벽체보다 뛰어난 단열 성능을 발휘, 일반 복층유리 대비 42% 이상 냉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뛰어난 결로 방지 효과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콘서트홀, 침실 수준의 차음 성능을 기대할 수 있어 외부 소음을 거의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세계 최고의 슈퍼 진공유리를 적용한 창호로 단열과 외부소음 차단,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중간 바(Bar)가 없는 개방형ㆍ전망형 창호에다 안전 접합 유리 및 유리 난간대를 적용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고 전망ㆍ채광을 극대화 했다”고 밝혔다. 



■ 화재 예방, 화생방 테러 대피시설

대우건설은 트릴리언트 반포 각 세대 내에 설치된 최첨단 화재 감지기를 통해 화재, 가스 누출 등을 감지하고 위험 상황을 알려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했다. 

발코니 및 실외기실까지 포함해 전층 전세대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하여 혹시 모를 화재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대우건설은 트릴리언트 반포 지하 1층 커뮤니티 일부 지역에 1,070평 규모의 오염 통제구역을 구획하고, 관련 설비를 구축하여 긴급재난 발생 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재난 대피시설을 마련하겠다고 제안했다.

대피 시설에는 Fan, 물탱크, 비상발전기, 여과기, 덕트(공기 등의 통로) 등의 설비 시설을 구비하여 바이러스, 화학사고, 화생방 테러, 방사능 낙진 등 예기치 못한 재난 발생 시 입주민이 대피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바이러스 확산이나 화생방 테러와 같은 예기치 못한 재난이나 재앙을 회피할 수 있는 대피공간은 이제 고급 아파트라면 갖추고 있어야 할 필수 시설이 되었다. 트릴리언트 반포 입주민들이 ‘우리 아파트는 대한민국 어느 곳보다 안전하다’는 자부심을 갖고 생활하실 수 있도록 대우건설이 가진 기술력을 총동원해서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추우시죠?..메타킹 커피, 달달한 ‘밀크카라멜’ 음료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잘파 세대를 겨냥한 탐앤탐스의 신규 카페 레이블 ‘메타킹 커피’가 추운 날씨에 제격인 뉴트로 감성 한 스푼 얹은 달콤한 신규 음료 ‘밀크 카라멜’ 3종을 제안했다. 할매니얼 트렌드를 타고 부쩍 수요가 높아진 정통 밀크카라멜의 깊은 풍미를 요즘 입맛에 맞춰 재해석한 만큼, 벌써부터 SNS상에서 반응이 심상치 않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신메뉴 면면을 살펴보면 먼저 ▲밀크카라멜 라떼(Hot/Iced)는 국산 1A등급 우유를 더해 부드러움을 극대화한 베이직 라인 음료로 Hot 밀크카라멜 라떼의 경우 고소한 밀크폼이 함께 어우러져 완성도를 한층 높였고, ▲밀크카라멜 메타치노는 퐁신한 헤이즐넛 크림을 위에 얹고, 카라멜 드리즐을 둘러 진한 맛을 선사하는 시그니처 아이스 음료다. 밀크카라멜 3종 모두 각 원재료간의 상성을 최우선으로 고려, 쉽게 물리지 않는 풍성한 단맛을 구현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메타킹 커피 관계자는 “전 연령층으로부터 사랑받는 밀크카라멜 고유의 개성을 이번 메뉴에 담아냈다”며 ”에너지 소비가 많은 연말연시 시즌, 밀크카라멜 3종으로 당 충전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메타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