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드라마에 동창생..환상 케미 모델 발탁 '붐'

  • 등록 2019.05.26 08:58:23
크게보기

단독 모델보다는 ‘브로맨스’나 ‘커플’ 발탁 통해 시너지 노려
현실 생활에서 검증된 ‘리얼 케미’ 커플, 광고 모델로 선정 러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유통업계에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케미 모델 발탁 붐이 일고 있다.

26일 유통가에 따르면 흔히 두 사람의 조합이 잘 어울릴 때 ‘케미가 좋다’라고 표현하는데 ‘케미’는 화학 반응을 의미하는 ‘케미스트리(Chemistry)’의 줄임말로 ‘두 사람이 서로 조화롭게 어울린다’를 뜻하는 신조어다. 

‘케미’는 단순히 외모의 조합만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한 시간을 통해 자연스럽게 생기기도 하는 만큼 작품 밖 현실 생활에서도 실제로 친한 두 사람이 만난다면 ‘리얼 케미’가 생길 수 밖에 없다. 

광고계는 이런 ‘리얼 케미’를 보여주기 위해 실제 절친이나 가족 등 ‘케미’가 검증된 사이를 모델로 선호하는 편이다. 

이에 일부 식음료, 뷰티업체를 중심으로 한 드라마에서 호흡을 맞춘 출연자나 중학교 절친, 같은 아이돌 연습생 동기 등으로 브로맨스(男男커플) 또는 남녀 커플을 구성해 ‘리얼 케미’ CF를 선보임으로써 소비자 교감은 물론 광고 효과 제고에 임하고 있어 시선을 모으고 있다. 

도깨비, 스카이캐슬 출연 배우에 중학교 절친, 같은 아이돌 멤버까지 케미 모델 발탁 붐


본죽으로 유명한 본아이에프는 몇 해 전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도깨비’에서 함께 열연을 펼친 공유와 유인나를 본죽과 본도시락의 브랜드 모델로 각각 발탁하고, 활발한 마케팅을 예고하는 등 시장 공세 강화에 나서고 있다. 

즉, 최근 다양한 신제품 출시와 기내식 진출, 여기에다 스타 마케팅 등을 통해 각 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물론, 이를 통해 매출 증대 효과까지 이루겠다는 것이 회사 측 복안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 ‘본죽’과 ‘본죽&비빔밥 카페’는 전 연령층에서 인기가 높은 스타 공유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계획임을 밝히고, 첫 활동으로 신메뉴 ‘트러플 전복죽’ 광고를 TV에 온에어하는 동시에 본죽 공식 SNS를 통해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또 ‘본도시락’도 ‘도깨비’에서 함께 열연한 배우 유인나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해 TV 광고를 온에어함과 동시에 본도시락 공식 SNS를 통해 영상을 지난 1일 공개했다.


지난해 단일 브랜드 최초로 연매출 2조원을 돌파한 LG생활건강의 럭셔리 브랜드 ‘후’의 명성을 이어갈 차세대 주자로 평가받고 있는 '숨'은 지난달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견고히 하고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자 글로벌 모델을 선정했다. 

아시아의 가장 아름다운 얼굴이라 불리는 배우이자 모델, 중국의 비너스 ‘구리나자(古力娜扎)’를 숨의 새로운 뮤즈로 발탁하기로 한 것.

우아하고 이지적인 매력과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아름다움을 동시에 지닌 구리나자는 숨의 최고급 라인 ‘숨마’가 추구하는 오랜 시간 발효의 과정을 통해 자연의 생명 에너지를 전하고, 피부 본연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하는 브랜드 철학을 고스란히 전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숨은 구리나자와 한류스타 이종석 두 모델을 함께 기용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가치를 더해가는 아름다움과, 발효를 통해 더 깊어진 효능으로 피부 변화를 만들어준다는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딥 체인지’)을 전개해 ‘숨’만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보다 견고히 한다는 복안이다. 


코카콜라사의 환타는 연예계 대표 절친이자 톡톡 튀는 상큼한 매력의 라이징 스타 전소미와 이대휘를 모델로 동반 발탁했다. 

중학교 동창이자 연습생 동기로 절친 케미를 자랑하는 두 사람은 광고를 통해 상큼한 ‘우정 댄스’를 선보인 것. 두 사람은 촬영 현장에서도 리얼 절친다운 투닥거리는 모습과 상큼발랄한 매력으로 장시간 지치지 않는 모습으로 또 다른 ‘리얼 절친 케미’를 선보였다는 후문이다. 

이대휘와 함께 워너원으로 활동한 바 있는 박지훈과 배진영은 화장품 브랜드 ‘아임미미’의 브랜드뮤즈로 동반 발탁됐다. 

박지훈과 배진영은 깨끗하고 순수한 이미지로 국내외 여성팬의 사랑을 받아왔으며 지난 3월 열린 박지훈의 쇼케이스에 배진영이 화환과 메시지를 보내며 워너원 활동을 통해 쌓은 우정을 보이기도 했다. 

두 모델은 이번 광고를 통해 소년미와 동시에 성숙해진 모습을 드러내며 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아임미미는 두 사람의 절친 케미가 담긴 다양한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드라마 ‘스카이캐슬’의 히로인으로 활약한 김서형과 오나라는 뷰티 브랜드 ‘엘러브’의 모델로 동반 발탁됐다. 김서형과 오나라는 드라마 내에서는 함께 하는 분량이 적었던 반면, 드라마 종영 후 예능과 SNS를 통해 절친 케미를 선보이며 팬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시크한 이미지의 김서형과 사랑스러운 이미지의 오나라는 해당 브랜드의 런칭 행사에서도 서로 상반된 매력으로 케미를 발산했다. 엘러브 측은 두 모델을 통해 자신의 삶을 사랑하고 진취적이며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이 시대 여성의 모습을 표현하고자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평생을 함께 하게 되는 친구인 ‘남매’도 모델로 동반 발탁 돼 현실남매 케미를 발산한다.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출연 중인 축구선수 박주호의 딸 박나은, 아들 박건후 남매는 유아용 물티슈 브랜드 ‘페넬로페’의 모델로 발탁됐다. 

인형 같은 외모와 사랑스럽고 귀여운 매력을 발산하는 두 남매는 광고 컷을 통해 에너지 넘치고 유쾌한 매력은 물론 근엄한 반전 매력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모델 활동 기간 중 실제로 제품을 사용한 후 제품 개발과 개선에도 의견을 전할 계획이다. 

광고업계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케미’에 주목하고 거기에 열광하는 만큼 광고에서도 케미는 빠질 수 없는 요소”라며 “리얼한 케미를 보여주기 위해서 검증된 케미를 가진 모델들을 발탁하는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mkj7080@biznews.or.kr
Copyright Biznews.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산업경제뉴스| 등록정보:서울,아04803ㅣ등록일:2017.10.26ㅣ발행일:2017년 11월 5일ㅣ발행인:(주)산업경제뉴스ㅣ편집인:김종범 주소 : 03324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27길 13-11, B동 302호ㅣ전화번호:02-6402-7603 Copyright Biz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