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대금 연동에 메타버스 빌쓰지..LG생활 ESG '분주'

  • 등록 2023.04.05 09:5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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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환경교육 이젠 메타버스 ‘빌려쓰는 지구월드’서 시작해요”
협력사에 납품대금 원자재 값 연동 ‘제값’ 준다… ‘공정거래’ 앞장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생활건강(대표 이정애)이 청소년 환경 교육 프로그램 확장과 더불어 협력사 납품 대금 연동제를 도입하는 등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LG생활건강은 지난달 29일 ESG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청소년에게 기후변화 대응에 필요한 올바른 친환경 세계관을 전하고, 실천에 참여하도록 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빌려쓰는 지구월드’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빌려쓰는 지구월드는 국내 최고 수준의 개발사인 유티플러스인터랙티브(대표 유태연)가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 ‘디토랜드’를 기반으로 환경단체 에코맘코리아 등과 공동 제작했다. 

현실과 가상세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메타버스 구축을 시작하면서, LG생활건강의 ESG 디지털 전환이 본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다. 

LG생활건강에 따르면 디토랜드 홈페이지를 통해 빌려쓰는 지구월드에 접속하면 환경오염이 심각한 50년 후의 가상 지구가 눈앞에 펼쳐지며, ‘기후위기 탈출 대작전’ 활동이 진행된다. 

여기서 나만의 아바타를 꾸민 후, 세계 7개 주요 도시(서울, 뉴욕, 파리, 시드니, 상해, 뉴델리, 남극)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필요한 교육과 게임 등의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쓰레기 분리배출 ▲손 씻기 ▲세안 ▲양치 ▲머리감기 ▲설거지 ▲세탁 등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습득해야 할 필수적인 생활 습관을 배우고, 각 도시의 환경 문제를 해결한다. 

미션을 완수할 때마다 배지를 획득하고, 이 점수에 따라 화면 오른쪽 상단 ‘깨끗한 지구의 대기’ 수치가 높아지는 시각적 효과도 도입했다. 

청소년들은 이 과정을 통해 기후변화가 글로벌 이슈임을 인지하고 세계시민의 역할을 함께 고민하게 되는 등 기후변화 대응에 꼭 필요한 환경에 대한 시각을 넓히는 경험을 하게 된다.

LG생활건강은 빌려쓰는 지구월드를 서울 경기권과 충청권 등 지방의 오프라인 수업 기회가 부족했던 중학교 수업에 도입하고, 청소년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LG생활건강은 중학교 자유학년제 프로그램으로 정착한 ‘빌려쓰는 지구스쿨’(이하 빌쓰지) 수업도 3년 만에 학교 현장에서 재개했다. 2020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일선 학교들이 온라인 원격 수업을 시작하면서 지난 3년 간 유튜브 실시간 강의로 진행됐다. 

LG생활건강은 3월부터 11월까지 서울 43개 중학교에서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한다. 새롭게 마련한 빌쓰지 학교 방문 체험수업은 ▲세안 ▲분리배출 등 생활습관 분야와 ▲뷰티 전문가 ▲주니어 마케터 - 브랜딩 같은 진로 분야 등 총 10개 과목으로 구성했다. 

이 가운데 빌쓰지 참여 학교가 6개 과목을 선택하고 정규 6교시 수업을 진행한다. 

2013년 처음 시행한 빌쓰지는 ‘누구나 할 줄 알지만 한 번도 배워본 적 없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청소년의 꿈과 진로를 함께 고민하는 국내 최초의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을 모토로 지금까지 410개 학교 7만 2615명이 참여한 LG생활건강의 대표적 사회공헌 활동이다.

 
이어 31일 오후에는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중소벤처기업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납품대금 연동제 로드쇼’를 개최했다.
 
납품대금 연동제는 원자재값 변동으로 협력사가 공급하는 재화 및 서비스 가격이 오르면 위탁기업이 납품대금을 조정해 지급하는 제도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납품대금 연동제 로드쇼를 통해 관련 제도를 홍보하고 참여 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LG생활건강과 협력회사가 납품대금 연동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참여를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중소벤처기업부는 납품대금 연동제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실제 운영 사례를 예로 들어 제도 전반을 설명했다. 

또 LG생활건강은 본사와 자회사, 협력회사 등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해 납품대금 연동제 조기 정착을 위한 의지를 다졌다.
 
LG생활건강 강완석 구매부문장은 “납품대금 연동제는 협력회사의 안정적인 물품 공급으로 위탁기업이 차질 없이 완제품을 생산하고 고객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상생 제도”라면서 “대·중소기업간 보다 공정한 거래 문화가 조성되고 동반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mkj7080@biznew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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