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유통가에 따르면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에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NFT 시장의 인기를 증명하듯 관련 업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것은 물론, 기 발행 NFT 거래 마켓이 생기고, 간편한 제작 솔루션이 개발되는가하면 관련 투자자들 커뮤니티 활성화를 도모하는 곳도 생겨나는 등 또 하나의 투자 수단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식음료회사는 물론 화장품, 패션기업 등도 자사의 스테디셀러 제품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종류의 NFT 발행이 줄을 잇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롯데제과, 크리스마스 맞아 ‘메리 스위트마스 NFT’ 선봬
롯데제과는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하여 롯데제과 캐릭터인 빼빼로 프렌즈(빼빼로), 카니&쵸니(칸쵸), 말랑이(말랑카우)를 활용한 ‘메리 스위트마스 NFT’를 지난 12일 선보였다.
이번 ‘메리 스위트마스 NFT’는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인 ‘아콘찌’ 작가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것이 특징. ‘아콘찌’ 작가는 귀엽게 표현된 동물 캐릭터 등과 포근한 색채를 바탕으로 감성적인 그림체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메리 스위트마스 NFT’는 롯데제과 공식 온라인 몰 ‘롯데 스위트몰’에서 구입 가능한데, 구매 페이지에는 NFT가 포함된 ‘흔한남매 빼빼로 기획상품’과 ‘간식자판기 선물에디션’을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판매 기간은 12월 12일부터 12월 24일 23시 59분까지 진행된다. 판매 수량은 상품에 따라 각각 2천개로 구성해 총 4천개 한정으로 준비했다. 소비자 판매가는 17,500원이다.
‘메리 스위트마스 NFT’를 구매하게 되면 롯데 스위트몰의 마이 페이지 나의 NFT 지갑 안에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NFT는 크리스마스 당일인 12월 25일에 아트윅이 변화하며, 랜덤 리워드의 결과도 함께 알 수 있다.
변화되는 NFT 아트웍은 총 2종으로 ‘빼빼로 프렌즈’와 ‘카니&쵸니’, ‘말랑이’ 캐릭터와 롯데제과 과자를 활용해 만들었다.
아울러 ‘메리 스위트마스 NFT’ 구매시 선택한 항목에 따라 ‘흔한남매 빼빼로 기획상품’ 또는 ‘간식자판기 선물에디션’이 제공되며, 구매자 전원에게 랜덤 리워드를 지급한다.
리워드는 롯데호텔 상품권, 롯데호텔 뷔페이용권(2매), 롯데모바일 교환권, 롯데월드 어드벤쳐 1인 종일권부터 롯데 스위트몰 적립금 포인트까지 다양하게 구성했다.
한편, 롯데제과는 ‘메리 스위트마스 NFT’를 출시를 기념해 12월 20일 저녁 7시 라이브 커머스 방송도 1시간 가량 진행할 예정이다. 시청은 ‘롯데 스위트몰’의 배너와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또 12월 16일부터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사전알림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NFT 제품 구입 이외에도 활발한 채팅 참여와 구매 인증 등 다양한 주제로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추첨 이벤트 경품으로는 다이슨 에어랩과 빼빼로 스틱 가습기 등이 있다.
한편 롯데제과는 지난 5월 제과업계 최초로 빼빼로 프렌즈 NFT를 선보인 바 있다. 해당 빼빼로 프렌즈 NFT는 판매 시작 5분만에 완판을 기록하여 소비자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롯데제과는 향후 빼빼로 프렌즈, 말랑이 등 캐릭터를 활용한 NFT를 시작으로 다양한 영역으로 NFT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라코스테, NFT 시리즈 ‘UNDW3’의 2nd 컬렉션 ‘이머지’ 발매
㈜동일드방레가 전개하는 패션 스포츠 브랜드, ‘라코스테(LACOSTE)’는 NFT 시리즈인 UNDW3(underwater)의 두 번째 컬렉션인 ‘이머지(THE EMERGE)’를 지난달 발행했다.
라코스테는 브랜드 경험 제공의 일환으로 UNDW3 커뮤니티 멤버들에게 새로운 NFT를 에어드랍으로 선보인 것인데, 지난 10월 12일, 멤버들에게 공개된 이번 NFT는 커뮤니티 멤버들의 특징을 반영한 프로필 사진(PFP) 형태인 ‘이머지’이다.
현재 라코스테는 디스코드 서버 내 60,000명이 넘는 멤버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운영중이며, 매일 멤버들과 UNDW3 프로젝트 및 브랜드 뉴스 관련된 수천 통의 메시지로 소통하고 있다.
뚜레쥬르, 오롤리데이 협업 NFT 발행 및 증정 이벤트 진행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오롤리데이(대표 박신후)’와 함께 NFT(대체불가토큰)를 발행하고 증정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지난 10월 오롤리데이와 손잡고 ‘합격 퍼레이드’를 테마로 한 수험생 응원 제품을 출시한 것인데, 오롤리데이 캐릭터 ‘못난이’를 패키지에 적용한 선물세트로 행복 응원 메시지를 담았다.
뚜레쥬르는 출시 기념으로 ‘행복한 응원받은 뚜레쥬르 해피어 23인을 찾아라’ 이벤트를 내놨다. 협업 제품 중 단 23개에만 랜덤으로 해피티켓이 들어있으며, 해당 제품 구매 시 뚜레쥬르X오롤리데이 컬래버 NFT 및 오롤리데이 해피어타운 오리지널 NFT를 제공한다.
NFT는 2023년 3월까지 동봉된 쿠폰코드로 해피티켓을 등록하면 수령할 수 있다. 컬래버 NFT는 뚜레쥬르가 오롤리데이와 수능 시즌 한정으로 개발한 총 11종의 디지털 아트워크로 희소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추가로 제공하는 오롤리데이 해피어타운 오리지널 NFT는 오롤리데이 공식 온라인몰 할인을 비롯한 각종 멤버십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등(3명)에게는 컬래버 NFT 2개와 오롤리데이 오리지널 NFT 2개를 지급한다. 컬래버 NFT 발행을 기념해 한정판 다용도 가방 ‘행복플러스 백’과 뚜레쥬르 모바일 상품권 3만 원권도 추가 증정한다.
2등(5명)은 컬래버 NFT 1개, 오롤리데이 오리지널 NFT 1개, 뚜레쥬르 모바일 상품권 2만 원을 상품으로 마련했으며 3등(15명)은 오롤리데이 오리지널 NFT와 뚜레쥬르 모바일 상품권 1만 원권을 증정한다.
LG생활건강, ‘닥터그루트 유니버스 컬렉션‘ NFT 7월 발행
LG생활건강은 자사 탈모증상케어 브랜드 ‘닥터그루트’의 스토리텔링형 세계관을 담은 ‘닥터그루트 유니버스 컬렉션’ NFT를 세계 최대 NFT 마켓인 ‘오픈시’에 지난 7월 공개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3월에도 ‘빌리프 유니버스 컬렉션’으로 국내 뷰티 브랜드 최초의 NFT(대체 불가능 토큰)를 발행한 바 있다. 이번 닥터그루트 NFT 발행을 비롯해 메타버스 사업을 꾸준히 확대하여 디지털 환경에서 자체 유통망과 생태계 구축 시도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닥터그루트 유니버스 컬렉션’에는 닥터그루트 세계관 속 ‘그루트 박사’와 손자 ‘마이크’가 황폐화된 가상의 미래도시를 배경으로 등장, 탈모와 피부 트러블의 원인을 파악하고 단서를 찾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모습이 담겼다.
컬렉션은 연 5회 발행 예정으로 구입 시 소비자가격 2만9천원 상당의 닥터그루트 샴푸를 증정하며, 다수의 NFT를 컬렉팅한 소유자들에게는 별도의 혜택이 제공된다.
특히 이번 NFT에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캐릭터 포즈나 상황 등을 생성 단계부터 반영하고, 컴퓨터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무작위 생성되는 디지털 아트 방식인 ‘제너러티브 아트’가 접목돼 NFT 컬렉터들의 흥미를 끌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닥터그루트 유니버스 컬렉션’은 클레이튼 기반으로 총 3천개가 제작돼 연간 거래액 약 17조원 이상의 NFT 마켓인 오픈시에서 7월 중 판매된다.
또한, 국내 1세대 클레이튼 NFT 열풍을 일으킨 프로젝트이자 커뮤니티인 도지사운드클럽(도사클, DSC)과 제휴를 맺고 체계적인 NFT 및 메타버스 비즈니스가 전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