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업계에 따르면 짐웨어, 애슬레저, 테니스웨어 등 스포츠웨어 업계에 기능성을 넘어 전문성을 강조한 브랜드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오운완’ 등 운동을 즐기는 트렌드에 더해 자신이 좋아하는 영역을 깊게 파고드는 ‘디깅 소비’까지 확산됨에 따라 운동 시 퍼포먼스를 돕는 의류 또한 전문가 수준으로 갖추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
그 중에서도 실제 프로 선수들이 경기에 입고 나가거나 평소에 자주 착용하는 제품 라인업을 갖춘 브랜드들은 한층 더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스포츠 및 레저 분야는 시간과 비용을 지속적으로 투자해 더 깊게 배우고 즐기면서 취향과 가치를 확장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일반적인 취미의 수준을 넘어 ‘전문가가 쓰는’ 브랜드에 대한 관심 역시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이에 관련업계 역시 선수들의 피드백을 제품에 적극 반영하거나 착용 사례를 강조하고, 관련 대표 제품 후원 및 업그레이드 생산에 나서는 등 전문가에 포커싱을 맞춘 색다른 마케팅을 다양하게 전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을 받고 있다.
■ “보디빌더가 입어보고 피드백해요”...짐웨어 브랜드 ‘뮬라(MULA)’
짐웨어 브랜드 ▲뮬라(MULA)는 스타일리시하면서도 운동에 집중할 수 있는 하이테크 퍼포먼스 웨어를 선보이며, 운동에 진심인 마니아층의 소비 수요가 높은 브랜드 중 하나다.
특히 뮬라는 제작 단계부터 보디빌딩 프로 선수와 트레이너 등 전문가를 정기 인터뷰하고 실제 착용 후기 등 관련 의견을 모아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국내 유일 피지크 프로팀 '뮬라 프로팀'은 제품 기획 및 디자인 전 과정에 참여, 최고의 퍼포먼스와 헬스 마니아들의 선호 핏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뮬라는 이를 통해 보디빌딩계의 올림픽으로 불리는 美 ‘미스터 올림피아(Mr.olympia)’의 한국, 태국, 홍콩 공식 라이선스를 독점 획득하는 등 전문가들에게도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이 밖에 ‘아시아그랑프리’, ‘나바코리아’, ‘PCA’ 등 다양한 피트니스·보디빌딩 대회를 후원하며 대표 짐웨어 브랜드로서 전문성을 쌓고 있으며, 이달에 열리는 미스터 올림피아 대회에 오피셜 스폰서로 부스 운영까지 계획하며 관련 협회들과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선보일 예정이다.
■ 높은 기능성으로 ‘선수가 먼저 픽한’ 애슬레저 브랜드 ‘뮬라웨어’
재구매율이 60%에 달할 정도로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얻고 있는 애슬레저 브랜드 ‘뮬라웨어’는 개개인에게 꼭 맞는 편안한 핏과 움직임에 제약을 주지 않는 ‘애슬레저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우수한 소재와 디자인까지 갖춘 제품을 선보이는 것을 가장 주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자체 원단 및 패턴 디자인의 개발 등 품질 관련 R&D 부분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동시에 뮬라웨어만의 정체성을 담은 고퀄리티 제품을 선보이고자 노력 중이다.
실제로 뮬라웨어만의 애슬레저 정체성을 담은 프리 투 업 조거팬츠, 스와브 조거팬츠 등 다양한 제품들은 많은 고객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편안한 착용감에 선호도 높은 핏을 갖춘 스와브 조거팬츠는 고객 호응에 힘입어 베스트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기도 했다.
특히 뮬라웨어는 리듬체조나 피겨스케이팅과 같은 다리를 찢는 역동적 동작이 필요한 스포츠 종목에서도 자유자재로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연출할 수 있는 편안함과 기능성을 갖추고 있어, 실제 선수들이 애용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현재 뮬라웨어의 앰배서더로 활동하고 있는 최연소 피겨 국가대표 지서연 선수는 직접 뮬라웨어의 레깅스를 입어본 이래 줄곧 해당 브랜드 제품을 애용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뮬라웨어는 이 같은 반응에 힘입어 관련 선수들을 위해 대한체조협회와 전국리듬체조대회, 리듬체조 아시아선수권대회, 전국생활체육대축전, 전국체전 등 다양한 대회를 통해 뮬라웨어의 대표 제품 '노블 팬츠'를 꾸준히 기부하고 있다.
또한 대한체조협회를 비롯한 시도 사업군을 대상으로 한 추가 후원 등 지역 내 종목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선수 및 관계자들에게 더욱 호응을 얻고 있다.
■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 대표 러닝화 ‘아디제로 컬렉션’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의 대표 러닝화 ‘아디제로 컬렉션’은 그동안 세계적인 대회에서 각종 신기록 달성에 큰 역할을 해온만큼 고객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아디제로 컬렉션은 세계 최정상 러너들의 피드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돼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스피드와 안정감을 선사하는 것이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실제 선수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2022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서는 아디제로 컬렉션을 착용한 8명의 선수들이 뛰어난 기량을 뽐내며 놀라운 기술력을 입증했다. 남자 마라톤 레이스에서 기록 제조기로 불리는 아디다스의 '아디제로 아디오스 프로 2'를 착용한 에티오피아의 타미랏 톨라는 13년만에 대회 신기록을 갈아치우며 이목을 끌었고,
100m 허들 준결승에서는 ‘아디제로 아반티’를 착용한 나이지리아 선수 토비 아무산이 12초12의 세계 신기록을 달성한 이후 결승에서는 12초 06을 기록하며 본인이 세운 세계 기록을 다시 경신했다.
앞으로도 아디다스는 선수들이 보여주는 눈부신 성과를 통해 선수들이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의 기량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제품을 연구 개발, 선수들이 한계를 뛰어넘어 불가능을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의 스파이크와 러닝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 프로 선수들의 공식 스포츠웨어 브랜드 ‘뉴에라’, ‘휠라(FILA)’
특정 종목의 제품을 정식 생산하거나 집중 후원하며 전문성을 확보해 눈길을 끄는 브랜드들도 있다. 글로벌 헤드웨어 브랜드 ▲뉴에라는 미국 메이저리그 선수용 모자를 생산하는 유일한 공식 브랜드로, 모든 메이저리거들이 시합에서 '뉴에라' 모자를 착용한다.
최근에는 메이저리그 포스트시즌 진출이 결정된 8개팀(휴스턴 애스트로스, 템파베이 레이스, 뉴욕 양키스, 미네소타 트윈스, LA 다저스, 워싱턴 내셔널스, 애틀랜타 브레이브스,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의 '59Fifty' 어센틱 캡에 무료로 공식 포스트시즌 패치를 부착해주고 있다.
이 밖에 테니스 명가 ▲휠라(FILA)는 지속적으로 세계 정상급 선수들을 후원하며 주목받고 있다. 휠라가 공식 후원하는 여자 테니스 선수 바르보라 크레이치코바는 최근 영국에서 개최한 세계 메이저 테니스 대회 여자 복식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대회에는 바르보라 크레이치코바를 포함해 휠라가 그룹 차원에서 공식 후원하는 글로벌 선수 23명 중 13명이 본선에 진출하는 등 테니스 명문 브랜드로서의 위엄을 떨쳤다는 평가다.
이외에도 휠라는 올해 초 글로벌 5개년 중장기 전략 '위닝 투게더'를 통해 테니스를 핵심 종목으로 지정, 지속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눈길을 모으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