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유통가에 따르면 최근 언택트가 소비생활의 중심축으로 확산되고 있는 와중에도 오프라인 매장의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아무리 외출이 제한되는 코로나시대에도 소비자들이 꼭 가보고 싶은 매력적인 공간으로 꾸미기 위해 유통업계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 특히 ‘위드코로나 시대’가 점차 현실화되면서 이 같은 움직임은 더욱 힘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세분화되는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공간 구성이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 매장 그리고 플래그십 스토어 등을 선보이며 소비자 발길 잡기에 나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할리스, 스터디존, 펫프렌들리존 등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반영 매장 선봬
커피전문점 할리스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공간 마케팅을 선보이는데 온 역량을 쏟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지속되면서 카페에서 개인 시간을 보내는 1인 소비자, 가족 단위 소규모 소비자를 겨냥해 1인 좌석, 좌식 공간, 루프탑 등 서로 다른 콘셉트를 적용한 공간을 구성해 소비자가 방문 목적에 따라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
1인 좌석은 카페에서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보는 카공족, 코피스족에 최적화됐으며, 또한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 소비자들을 위해 매장 내 편의성을 높인 키오스크와 메뉴를 생동감있게 보여주는 디지털 사이니지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이밖에 늘어가는 국내 펫팸족에 주목해 반려동물과 함께 이용 가능한 매장을 지속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오픈한 제주연북로점은 고객이 메뉴를 주문하고 즐기는 동안 반려동물과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펫프랜들리존을 마련했다.
또한 제주 한라산을 조망할 수 있는 루프탑, 공연·전시 등 문화행사를 관람할 수 있는 ‘컬쳐스페이스 H’ 공간 등을 마련해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여덟끼니, 그로서란트 콘셉트의 식문화 공간 ‘커스텀잇’ 오픈
푸드테크기업 여덟끼니(대표 정용한)는 지난달 21일 강남구 신사동에 그로서란트(grocery+restaurant) 콘셉트의 식문화 공간 ‘커스텀잇’을 오픈했다. 정육점과 식료품점, 레스토랑이 합쳐진 공간 구성을 통해 고객 취향에 맞는 가장 맛있는 고기를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커스텀잇 정육점에서는 전문가가 고객과 대화를 통해 취향에 따른 고기 부위, 두께, 레시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합리적인 가격에 질 좋은 고기를 구매할 수 있고,
커스텀잇 그로서리에서는 MD가 까다롭게 엄선한 고기와 어울리는 식자재는 물론, 쉐프가 직접 만든 함박 스테이크, 라자냐 등 간편 조리식품과 다양한 반찬도 만나볼 수 있다. 이어 커스텀잇 레스토랑에서는 전문 쉐프들이 손님 취향 맞춤형 코스요리를 선보인다.
대구 수성못 특성을 인테리어에 접목..롯데GRS ‘엔제리너스 아일랜드점’
롯데GRS의 엔제리너스는 상권별 특화 인테리어 매장 콘셉트를 적용하는 플래그십 스토어 매장인 ‘아일랜드점’을 대구 수성못에 오픈했다.
이곳은 수성못 자연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인테리어와 인증사진을 남기기 좋은 요소들로 꾸민데다 경북지역 유명 제빵 브랜드인 ‘랑콩뜨레’의 베이커리 메뉴를 매장 내 숍인숍 형태의 베이커리 생산 설비를 구축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BBQ, 리그오브레전드 롤파크 내 복합문화공간 오픈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비비큐는 지난 11일 세계 최대 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 전용경기장인 종로 롤파크 내 게임 세계관을 반영한 복합공간 컨셉의 직영점 빌지워터점을 오픈했다.
‘빌지워터’는 리그오브레전드에 나오는 지명으로 모든 사람이 열린 상태로 만나고 교류하는 장소이자 세계관을 상징하는데, BBQ는 이에 걸맞게 롤파크를 방문하는 LCK리그 팬들을 위한 다양한 교류와 체험이 가능한 롤 팬들의 명소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곳은 119석 규모로 BBQ의 각종 치킨메뉴는 물론 돈까스 및 우동전문점인 ‘우쿠야’, 떡볶이와 분식을 즐길 수 있는 ‘올떡’ 등 BBQ 그룹 산하 다양한 외식 메뉴를 맛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게이샤 원두를 사용한 프리미엄 커피와 다양한 풍미의 수제맥주까지 함께 즐길 수 있다. 그랩앤고(Grab&Go) 시스템을 도입하여 키오스크를 통해 결제와 픽업이 바로 가능하도록 해 사용자 편의성을 크게 고려했다.
침대 없는 팝업스토어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 오픈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는 청담동에 침대 없는 팝업스토어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을 열었다.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는 지역과 지역, 사람과 사람을 잇는 시몬스의 지역 중심 '소셜라이징(Socializing)' 프로젝트다.
특히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 외관은 국내에서 보기 드문 샤퀴테리 샵(유럽 등지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육가공 식품 판매점)에서 영감을 받아 이국적인 느낌을 살렸다.
매장 1층에는 시몬스 특유의 위트를 장착한 어드밴스드 버전의 굿즈를 만나볼 수 있는 메인 팝업 공간이 꾸며졌고, 옆에는 전혀 다른 느낌의 협업 굿즈 존 '팝업 in 팝업'이 자리해 핫한 브랜드와의 컬레버레이션 굿즈를 경험할 수 있다.